베트남 젊은 소비층인 MZ세대(1984~2010세대) 집중 공략

[ 파이낸스뉴스 문영진 기자] 전북도가 코로나19로 침체된 수출 시장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비대면 마케팅 방식으로 베트남 온라인 시장을 공략한다고 밝혔다.

인플루언서(Influencer) :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SNS 유명인’을 말한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베트남에 ‘건강’과 ‘면역력’이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르며, 전북도는 도내 식품기업을 중심으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코트라)와 수행기관이 함께 베트남 온라인시장 판로 개척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킥오프 미팅을 23일 실시하였다.

현재 베트남은 전체 인구 중 35세 미만이 60%를 차지하고 있어, 전북도는 ‘MZ세대*’로 표현되는 젊은 소비층을 공략할 계획이다.

MZ세대 : 밀레니얼 세대(1984~1996년)와 Z세대(1997~2010년)를 합친 말

이를 위해 유명 SNS를 활용한 짧은 홍보 동영상을 페이스북에 올리고, 이 영상을 본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해외직구로 구매토록 유도하는 복안이다.

우선 전북도는 화장품 및 뷰티, 가공식품 등 온라인 판매가 쉬운 도내 소비재 전문기업 4개사를 선정해 현지 수출인증 취득과 온라인몰 입점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아울러, 기업별 700만 원가량 예산 지원과 베트남 유력 온라인 쇼핑몰인 고미스토어, Sendo, Shopee에 입점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베트남 현지의 반응이 좋을 경우, 호치민 코트라 무역관 주관 오프라인 판촉전 참가까지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수출이 어려운 상황에서 비대면(언택트)을 통한 수출 돌파구를 찾는 게 중요하며, 베트남 진출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인도네시아, 중국 시장 진출도 지원하여 우리 기업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