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 결합으로 1억명 이용자 플랫폼 생겨..."핀테크·AI 성장 가속화"

  

 

[파이낸스뉴스=변진석 기자] 네이버는 소프트뱅크와 라인, 야후 재팬 운영사인 Z홀딩스의 경영을 통합하는 합의서를 18일 체결한다고 공시했다.

네이버는 라인 주식의 70% 이상을 갖고 있고, Z홀딩스의 대주주는 주식의 40%를 보유하고 있는 소프트뱅크다.

거래 이후 라인은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50대50 지분을 가진 합작회사가 되고, 이 합작회사는 Z홀딩스를 지배하는 공동최대주주가 된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라인 주식 전부를 취득하기 위해 공개 매수에 나선다. 공개매수에서 라인 주식을 전부 취득하지 못하면 주식병합을 이용해 라인을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전부 보유하는 회사로 만든 후 상장 폐지할 예정이다.

양사는 다음 달 중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라인은 일본 내 '국민 메신저'로 이용자 8000만명을 토대로 결제 서비스 등 사업을 진행해왔다. 일본 2위 검색엔진인 야후 재팬은 이용자 수 5000만명의 검색 포털 서비스를 바탕으로 결제 서비스 등 사업을 확장해오고 있다. 양사 결합으로 1억명 규모의 이용자 기반을 가진 플랫폼이 생기게 됐다.

Z홀딩스와 라인이 경영통합을 이루면 일본 인터넷 기업 중 라쿠텐(樂天)을 제치고 매출 1위에 오르게 된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