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낸스뉴스 변진석 기자] 김건 외교부 차관보는 8.26일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간 연례 고위관리 협의체인 ‘한-아세안 대화(Dialogue)’에 우리측 수석대표로 참석, 에멀린(Emaleen Abdul Rahman Teo) 브루나이 외교차관과 공동으로 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 대응 및 극복을 위한 한-아세안 협력 강화 방안 그리고 지역 정세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

한-아세안 대화는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외교차관/차관보, 아세안 사무차장 등이 참석하는 연례 대화 채널로, 한국과 아세안 국가(한-아세안 대화조정국)에서 매년 번갈아 가며 개최해 왔다. 올해에는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화상으로 개최했다.

한-아세안 고위관리들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한-아세안 간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의 협력이 내실 있게 이행되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보건 분야 협력 강화와 미래지향적인 역내 공조 및 교류협력 지속 방안을 논의했다.

김 차관보는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등 제반 분야 협력을 한층 강화하는 방향으로 신남방정책을 고도화함으로써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 공동체’를 실현하고, 작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국 정상들이 합의한 협력사항들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점검해 나가자고 했다.

무엇보다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도전요인으로 비전통안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대테러 및 폭력적 극단주의, 초국가범죄, 기후변화와 환경, 재난관리 등에 대한 협력 강화 방안이 폭넓게 협의되었으며, 여성, 노인,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와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상호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한국판 뉴딜정책 등 코로나19 이후 경제 회복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소개하면서, 역내 기업인 등 필수인력 이동 보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디지털 경제 협력 강화 및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노력을 통해 한-아세안의 동반 경제 회복과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했다. 그 밖에도 스마트시티, 연계성 등 여타 경제 분야 공동 관심사안에 대해서도 심도 깊게 논의했다.

사회문화 협력 관련, 코로나19로 인적교류가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비대면·온라인 방식을 대안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교류 및 공공외교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코로나19 상황의 진전이 이루어지는 대로 철저한 방역을 바탕으로 교류 및 관광 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나가자는데 공감대를 이루었다.

주요국간 경쟁구도가 지역 정세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참석자들은 한국과 아세안 국가들의 협력과 건설적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는 점에 공감하고, 한반도 정세 및 역내 지역협력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논의했다.

한반도 정세 관련, 우리측이 남북미 정상 간 합의사항 및 남북간 합의사항 이행과 북한의 조속한 대화 복귀 중요성을 강조한 데 대해 아세안 국가들은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노력 및 당사국간 대화를 통한 북핵 문제 해결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확고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우리측은 아세안이 주도하는 협의체들이 역내 평화 안정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평가하면서, 작년 아세안이 발표한 ‘인도태평양에 관한 아세안의 관점(AOIP)*’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특히 동 관점에서 핵심 원칙으로 제시된 아세안 중심성, 개방성, 투명성, 포용성, 규칙 기반 질서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역내 협력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을 표했다.

김 차관보는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에 출마한 우리측 후보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아세안의 지지를 요청하였다. 아세안측은 이에 대해 한국에서 유능한 후보를 제시해 준 것을 평가하였다.

한-아세안 고위관리들은 금번 회의시 논의된 내용이 하반기에 예정된 외교장관회의 및 정상회의를 통해 구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