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스뉴스=김성훈 기자]  한은이 28일 발표한 'BOK 이슈노트 금융·실물 연계를 고려한 금융불균형 수준평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019년 2분기 기준 금융불균형 지수는 25로 장기평균(0)을 상회했다.

 한은 관계자는 "부문별로 살펴보면 최근의 금융불균형 축적은 가계신용에 주로 기인한다"며 "정책당국의 선제적 대응 노력 등에 힘입어 가계신용의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으나 가계신용의 금융불균형 기여도는 여전히 높은 수준(지난해 2분기 기준 가계 55.7%, 기업 44.3%)을 유지하고 있어 유의해야한다"고 설명했다.

 한은에 따르면 '금융안정지수' 등 기존 금융불균형 평가방법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신용 비율과 이 비율의 장기추세치 간 차이를 말하는 '신용갭'과 민간신용, 비핵심부채 비중, 실질주택 가격 등 주요 경제변수의 종합적 순환변동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 방법은 가계신용과 기업신용이 금융불균형 축적에 미치는 효과가 상이함에도 구분 반영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또 단기적인 금융안정 상황을 나타내는 지표는 많았던 반면 중장기적인 금융시스템의 취약성을 파악하는 지표는 부족해 새로운 측정 모형을 적용하게 됐다.

 이를 기반으로 연구한 결과 카드사태와 글로벌 금융위기 시 모두 금융불균형이 큰 폭 상승했고, 상승 폭은 글로벌 금융위기가 더 컸다. 기존 모델로는 카드사태 당시의 금융불균형의 상승폭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 관계자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가 더 크고 장기간 지속됐던 점을 고려하면 새로운 측정방식이 금융불균형 수준을 보다 적절하게 측정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