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news@fnnews1.com

 

 [파이낸스뉴스=오남경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확산 속도가 워낙 빠르게 진행되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며 "정부는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선제적 조치를 이어나가겠다고 이같이 전했다."

 또 어제 정부는 위기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 조정했다. 보건복지부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운영해서 질병관리본부가 현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각 본부를 중심으로 접촉자 밀착관리와 의료기관 지원, 국민들에 대한 설명, 대내외 협력 등을 더 꼼꼼히 챙겨주시길 당부했다.

정 총리는 우리는 사스와 메르스를 겪으면서, 감염병을 막아낼 수 있는 튼튼한 제도를 구축했다.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해 의심환자를 별도로 진료하는 선별절차를 마련했고, 위험 지역에서 입국한 경우 의료기관에서 그 이력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만들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감염병 확산에 대비해 격리병상과 음압병실도 대폭 확대했고 시스템이 무너지면 국민의 신뢰도 무너진다"며 "지자체와 의료기관, 국민 여러분의 협조를 다시 한번 당부했다."

정부는 마스크, 방호복 등 의료 구호물품을 전세기편으로 중국에 전달하는 등 협력을 지속해 나간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국내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등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관계부처는 사회적 혼란을 키우는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고, 국민들 의문 사안에 대해서는 바로 설명해 주기바란다"고 당부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