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낸스뉴스 이은정 기자] 엔터테인먼트 & 라이프스타일 컴퍼니 CJ ENM의 언택트 K컬처 페스티벌 '케이콘택트 2020 서머(KCON:TACT 2020 SUMMER)'가 성료했다.

29일 CJ ENM에 따르면 지난 20일부터 26일까지 유튜브·티빙·쇼피·에이아이에스 등의 플랫폼에서 진행한 '케이콘택트 2020 서머'를 세계 150개 지역에서 유·무료 관객 합산 405만명이 지켰봤다.

8년간 24회의 오프라인 '케이콘(KCON)'에 방문했던 관객 수보다 3.5배 이상 많은 숫자다. CJ ENM은 한류 확산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미주, 중남미, 유럽, 중동, 오세아니아 등지에서 '케이콘'을 개최, 누적 110만 명의 관객을 모았다.

이번 '케이콘택트 2020 서머'에는 AB6IX, A.C.E, 아스트로, 에이티즈, 밴디트, 청하, 크래비티, 에버글로우, 여자친구, (여자)아이들, 골든차일드, ITZY, 아이즈원, JO1, 강다니엘, 김재환, 이달의 소녀, 마마무, 몬스타엑스, 엔플라잉, 나띠, 네이처, 오마이걸, 원어스, 온앤오프, 펜타곤, SF9, 스트레이 키즈, 더보이즈, TOO,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베리베리, 빅톤까지 33팀이 7일간의 콘서트 무대를 꽉 채웠다.

한국 시각으로 매일 밤 10시부터 4시간 이상씩 라이브로 진행된 콘서트에서는 MR(Mixed Reality) 기술을 활용, 공연 무대를 사막, 우주 등 8개의 가상 공간으로 확장했다.

각각 다른 공간에 있는 아이돌을 한 화면에 담은 온라인 협업 무대도 주목 받았다. 콘서트와 팬미팅에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를 포함한 '확장현실'(XR: eXpanded Reality) 기술도 도입했다.

특히 첫 날 이달의소녀 멤버 희진이 정사각형 큐브 AR을 활용해 선보인 오프닝 퍼포먼스가 호평 받았다. 온라인 팬미팅에서는 팬들의 채팅 참여도가 실시간 반영되는 'AR타워', 모바일 기기를 움직이는 대로 공중에 그림이 구현되는 'AR 드로잉' 등이 실감났다.

콘서트뿐 아니라, K-뷰티, K-푸드 등 다양한 K-라이프스타일 관련 콘텐츠도 인기를 누렸다. '다이아 티비'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공동 제작한 '케이콘 스튜디오(KCON STUDIO)' 등이 호응을 얻었다.

CJ ENM 음악콘텐츠본부 신형관 본부장은 "앞으로도 CJ ENM은 온오프라인 페스티벌을 병행하며 행사 특징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K컬처의 세계화 및 저변 확대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케이콘택트 2020 서머'의 열기는 당분간 계속된다. 행사 종료 후 2주간 콘서트 및 온라인 팬미팅 영상이 24시간 논스톱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된다. 가수 직캠과 비하인드 영상도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이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