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노위의 야당간사 임이자의원이 14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발언하는 모습/© news@fnnews1.com

국민의힘 환노위와 농해수위 소속 의원들은 작금의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따른 문재인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소속 임이자의원과 이만희의원 등은 14일 오후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의 해상 방류를 규탄하고 소극적인 문재인정부의 강력 대응을 거듭 촉구했다

이들 의원들은 "일본 정부가 기어이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방류를 결정했다."며 이같이 규탄했다.

먼저 환노위의 야당간사 임이자의원은 대한민국을 비롯한 인접국의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일본의 ‘자국 이기주의’에 국민의힘은 강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는 현재 1일 평균 140t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지난달 기준 약 125만t이 보관돼 있다고 우려했다.

임 의원은 특히,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와 승인, 방출시설 건설 등의 과정을 거쳐 오는 2023년부터 실제로 방류처리로 이어질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오염수를 핵종 제거 설비로 처리하더라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는 그대로 남아 현지 주민을 비롯 인접국에 큰 피해를 안겨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독일의 연구기관 또한, 방류된 오염수가 7개월 후에는 제주도 근해에, 18개월 후에는 동해 대부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주지했다.

이처럼 국제사회의 반대여론이 만연함에도 ‘오염수의 대기 방출’, ‘저장 탱크 확충’ 등의 대안을 무시하고 오로지 비용적 관점으로 ‘해양방류’ 결정을 강행한 일본 정부를 과연 선진국이라 부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성토했다.

뒤이어 농해수위의 야당간사 이만희 의원은 "더 심각한 것은 문재인정부의 소극적이고 안일한 대응"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주변국과의 협의를 거치지 않고 정보 공개에도 비협조적 자세를 이어갔지만, 문 정부가 한 일이라곤 오염수 방류 결정 후에야 차관회의를 소집하고,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한 것이 전부라고 상기했다.

이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가 우리나라 해양생태계 파괴는 물론 국민의 건강과 안전, 수산업계에도 심각한 피해를 끼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충고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