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야별 전시홍보관·기업 화상 상담회 현장 등 참관하며 관계자 격려
- “세계시장에서 K-산업·K-상품이 품질과 신뢰의 상징되게 지원 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는 ‘2021 K-박람회’를 방문했다. (사진=청와대) /© news@fnnews1.com

(파이낸스뉴스=정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는 ‘2021 K-박람회’장을 찾아 기업인 및 행사 관계자를 격려하고 콘텐츠, 농수산식품, 화장품, 브랜드K 소비재 등의 전시홍보관과 화상 상담회를 참관했다.

K-박람회는 11월 한 달 동안 실감형 기술을 결합한 온라인 공연, 실시간 상품판매전(라이브 커머스), 국내외 온라인 유통망 내 판촉전, 한류 홍보 콘텐츠 방영 등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펼친다.

8일부터 11일까지는 온라인 연결과 함께 오프라인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화상 수출상담회, 한류 연관산업 기획전시, 온라인 실시간 판매 등 행사가 열렸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 400여 개사의 화상 수출 상담을 지원하고 분야별 전시홍보관을 운영했다.

‘2021 K-박람회’는 그간 부처별로 진행하던 비대면 수출 지원 행사를 연계해 한류 연관 상품을 홍보하고 해외진출을 위한 마케팅을 지원하는 종합적인 한류행사다. 문화체육관광부·산업통상자원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중소벤처기업부 등 6개 부처가 협력해 올해 처음 열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각 산업의 주요 수출제품 및 한류 연계 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전시, 해외 구매 기업과의 화상연결시스템, 온라인 체험 전시실, 제품 체험공간 등 다양하게 구성된 부처별 전시홍보관을 둘러봤다.

문 대통령은 확장현실(XR) 기반의 실감형 온라인 무대로 꾸며진 문화체육관광부의 K-콘텐츠 전시홍보관에서 1990년대 말 이후의 한류의 진화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XR 기술을 활용해 공간적 한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가 만들어지는 제작 현장을 체험했다.

또한 ‘세계가 사랑하는 K-푸드’를 주제로 한 농림축산식품부 전시홍보관에서는 김치와 장류, 신선식품, 가공식품 등 대표 수출품목들을 살펴봤다. 문 대통령은 김치 QR코드를 체험하고 한류 마케팅을 통한 김치 수출 성공사례를 청취하며 “김치가 세계인의 식탁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필수음식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해양수산부의 K-시푸드 전시홍보관에서는 김을 주제로 김 제조·판매의 발전 과정, 중소 김 가공업체의 한류 연계 수출 성공사례, 가상현실(VR) 체험 전시실을 통한 제품 구매 과정 등을 체험했다. 문 대통령은 김이 우리 수출 수산식품 중 1위가 된 것을 언급하며, “김을 비롯한 한국의 수산식품이 건강한 맛을 알리는 음식 한류의 선봉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보건복지부의 K-뷰티 전시홍보관을 찾은 문 대통령은 피부특성 측정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맞춤형 화장품을 개발해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는 기업의 사례를 듣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 정부의 기술 개발 지원, 한류를 통한 마케팅이 함께 어우러져 한국의 미를 세계에 잘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소비재 전시홍보관에서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한 해외 유통망 협업 소비재 판촉전을 둘러보며, 인도네시아 현지 쇼핑몰에서 K-몰을 운영하며 한국 소비재를 집중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현지 기업 대표와 화상으로 대화도 나눴다. 문 대통령은 한국 소비재에 대한 인도네시아 현지에서의 인식과 반응 등을 듣고 앞으로도 한국 소비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구매해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부의 브랜드K 전시홍보관에서 즉석 떡볶이, 구강청결티슈 등 브랜드K 제품 중 한류 연계 마케팅으로 성공한 제품, 뷰티와 정보기술(IT)를 결합한 목욕용품 등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중소기업 제품도 성능과 품질이 좋으면 성공할 수 있도록 브랜드K 선정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K-박람회 전시홍보관 참관을 마친 문 대통령은 “세계시장에서 K-산업과 K-상품이 품질과 신뢰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기업인들의 노력과 도전을 응원하고 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알파벳 K가 전 세계에서 한국을 의미하는 수식어가 되고, 1990년대 후반 작은 물결에 불과했던 한류가 거대한 파도가 돼 ‘K-붐’을 만들어 냈다"며 한류 및 연관 산업을 통해 한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