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 서비스 기술 특허 취득…'정보 수집·제공 플랫폼 강화'
상태바
마이데이터 서비스 기술 특허 취득…'정보 수집·제공 플랫폼 강화'
- 쿠콘, 마이데이터 정보 수집‧제공 관련 특허 2건 취득
- 마이데이터 기술력 공인 정보 조회 및 전송 처리 통합
- "정보 전송 채널 인프라 표준화 등 운영 효율성 높여"
  • 변진석 기자
  • 승인 2021.11.16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자료는 기사와는 직접 관련이 없음)

(파이낸스뉴스=변진석 기자) 오는 12월 정식 시행되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앞두고 쿠콘(대표 김종현)이 마이데이터 서비스 제공을 위한 특허를 취득했다.

비즈니스 데이터 제공 전문 기업인 쿠콘은 ‘마이데이터 정보 수집 플랫폼 시스템과 정보 제공 플랫폼 시스템’ 기술 2건의 특허를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특허를 받은 기술은 쿠콘이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All-in-One’, ‘마이데이터 Open Box’ 서비스에 핵심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마이데이터 정보 수집·제공 플랫폼을 더욱더 체계적이면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구현한다.

마이데이터 정보 수집 플랫폼은 개인 신용 정보 보유 기관과의 파일 송·수신 과정을 일원화해 통합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마이데이터 API 관리, 통합 모니터링, 신속한 장애 대응 체계 구축 등 효율적인 API 연계·관리가 가능하다.

▲ 마이데이터 정보수집‧제공을 위한 특허를 취득한 쿠콘 /© news@fnnews1.com
▲ 마이데이터 정보수집‧제공을 위한 특허를 취득한 쿠콘 /© news@fnnews1.com

마이데이터 정보 제공 플랫폼의 경우 체계적인 운영 관리로 대량 발생하는 개인 신용 정보 전송 요구를 안정적으로 대응한다. 나아가 마이데이터 정보를 전송하는 채널 인프라를 표준화해 신규 기관이나 API가 추가될 때도 신속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인프라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나 개인 신용 정보 보유 기관 가운데 자체 마이데이터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기관은 쿠콘으로 부담을 최소화하고 시스템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 이미 우정사업본부, 우리카드, NH농협캐피탈 등 여러 금융 기관이 쿠콘의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도입했으며, 도입 기관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김종현 쿠콘 대표는 “이번 마이데이터 관련 특허 취득은 마이데이터 시장에서 쿠콘의 높은 기술력과 전문성을 입증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한 “쿠콘은 꾸준한 기술 개발 및 특허 취득을 통해 마이데이터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겠다”며 “많은 기업이 쿠콘의 기술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쿠콘은 금융, 공공, 의료, 물류, 통신 등 국내 500여개 기관과 해외 40여개국, 2000여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연결해 API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2021년 4월 코스닥에 상장한 쿠콘은 올 1월 금융위원회에서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선정돼 마이데이터 전문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마이데이터 서비스 기능 적합성 심사를 통과해 마이데이터 서비스 안정성을 입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