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파 쿠룩세트라의 HVDC 변전소 밸브 홀 내부

GE 그리드 솔루션 사업부문(GE’s Grid Solutions)(뉴욕증권거래소: GE)이 인도 참파(Champa) 지역에서 쿠룩세트라(Kurukshetra) 지역까지 4500MW의 전기를 송전하기 위한 1305km 구간의 초초고압 직류(UHVDC) 송전선을 구축하는 기록적인 새로운 프로젝트를 14일 발표했다.

이는 4개의 ±800kV UHVDC 송전탑 중 세 번째 것을 최근 성공적으로 가동한 데 뒤이어 추진되는 것이다.

참파 프로젝트의 특징은 직류 회로의 일부로 중성선(neutral conductor)을 이용하는 전용 금속 귀선과 함께 가공 전선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GE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이 기술을 세계 최초로 입증했으며, 따라서 기존의 전극 솔루션과 관련된 대표적인 기술 및 환경 문제를 해소함으로써 고객에게 추가 가치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 송전선은 인도 정부의 모든 국민을 위한 전기 사업계획의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서 펀자브(Punjab), 하리야나(Haryana), 델리, 우타르 프라데시(Uttar Pradesh) 주 및 그 주변 지역에 사는 수백만 명의 국민들에게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한다. 이 프로젝트는 GE그리드 솔루션 사업부문의 인도에 상장된 사업체인 GE T&D인디아(GE T&D India Limited)가 시행하고 있다.

인도의 신규 사업 계획과 민간부문의 튼실한 투자로 오랜 기간 동안 지속돼 온 인도의 전력 부족 상황이 반전됐다. 신재생 에너지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인도는 이제 발전 용량이 360기가와트(GW)에 달해 세계 3위 전력 생산국이 됐다. 그러나 모든 국민에게 전기를 공급한다는 정부의 비전을 충족시키고 마지막 구간까지의 연결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튼실한 송전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도 최대 국영 송전 회사인 인도 송전망공사(Power Grid Corporation of India Ltd, POWERGRID)가 GE의 UHVDC 기술을 사용하여 인도 북부의 전력 부족 지역과 인도 동부의 전력 과잉 지역을 연결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있다.

라젠드라 아이어(Rajendra Iyer) GE 그리드 솔루션 부문의 그리드 통합 솔루션(Grid Integrated Solutions)사업부 총괄은 “인도는 GE의 참파-쿠룩세트라 프로젝트의 최신 구간이 완료됨에 따라 이 연결선을 통해 인도의 다른 직류 연결선 보다 더 많은 전력을 송전해 북부지역의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이 프로젝트에서는 GE가 참여한 전세계 두 곳의 고압직류(HVDC) 프로젝트에서만 적용된 특별한 설계인 동일 직류 송전선을 통해 병렬 운행하는 별도로 설계된 2중 송전탑(bi-pole)을 통합했으며 이는 회사의 과거 및 현재 HVDC 제어 기술역량이 크게 칭찬 받을 일임을 보여준다. GE 그리드 솔루션 부문의 임직원을 대표하여 인도에서 근무하는 회사의 팀과 우수한 영국 HVDC 센터가 이룩한 이처럼 놀라운 업적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고압직류(HVDC) 기술과 유연 교류송전시스템(FACTS) 기술을 담당하고 있는 그리드 통합 솔루션 사업부는 계속 진화하고 있는 세계 전력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송전 솔루션을 설계하고 통합한다.

참파-쿠룩세트라 프로젝트는 인도 동부지역의 차티스가르(Chhattisgarh)주 여러 곳에 있는 발전소로부터 GE가 참파에 건설한 정류소(整流所)로 전기를 대량으로 송전해 이곳에서 교류에서 직류로 변환한다. 이 직류 전기는 GE가 하리야나주 쿠룩세트라에 세운 변환소에서 다시 교류로 변환된다. 여기에서 믿을 수 있고 변함 없는 전력이 전기가 부족한 주변 농촌 지역으로 송전된다. 직류 기술은 송전 비용과 전력 손실을 줄이면서 장거리로 전기를 효율적으로 이동시킨다. 또한 이 기술은 적은 수의 가공 전선으로 동일 용량의 전력을 고압 교류시스템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한다.

2017년에 완료된 프로젝트의 1단계 사업은 송전 용량이 3000MW이다. 최근 세 번째 송전탑이 가동됨에 따라 송전 용량이 1500MW 추가되어 2단계 사업을 완료하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됐다. 네 번째 송전탑의 가동이 개시되면 전체 시스템은 전압 800kV의 전기6000MW를 송전할 수 있게 되어 발전소에서 소비자에게 바로 송전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스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