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낸스뉴스 박성현 기자] 부산시의회 김광명 의원은 23일 열린 제291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부산의 미래교육 발전과 안착을 위한 전략으로 미래학교 설립 추진을 촉구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교육혁명, ‘미래교육’은 짧은 시간에 교육현장에서 매우 구체화 되었고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 다양한 미래교육 사업들이 구상, 설계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도 지난 6월, 코로나 상황에 따른 교육현장의 위기 극복을 이유로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을 혼합하여 운영하는 ‘블렌디드 러닝 활성화 사업’을 수립, 추진중에 있다.

모든 교실에 디지털 칠판을 설치하여 교실 수업이 콘텐츠로 제작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블렌디드 러닝 활성화 사업은 올해 319억 원, 내년 647억 원 투입을 목표, 총 예산이 1천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그러나 부산시교육청은 교실현장의 모습을 대대적으로 변화시키고 수업방법의 변화까지 이끄는 교육대전환의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전연구나 학교현장의 의견수렴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에 교원단체는 “일방통행! 졸속행정! 예산낭비! 부산시교육청은 학교현장과 소통하라”는 비판의 목소리를 제기했으며, 이달 초 실시된 관련 설문조사에서는 부산지역 교사 77%가 ‘부산시교육청의 블렌디드 러닝 사업’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해 현장 공감도가 매우 낮은 문제 또한 지적된 상황이다.

부산시교육청은 블렌디드 러닝 사업의 추진을 위해 5개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하고 모든 학생들에게 노트북을 지급하는 등 연구학교․시범학교 운영계획을 발표했지만, 김 의원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미래교육의 실험이 공교육 시스템 안에서는 한계가 있어 보다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시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의원은 전체 학교에 대한 미래교육 환경체제의 단계적 구축과 병행하여 ‘대안학교 형태의 미래학교’ 운영을 통해 부산의 미래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실험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교육청 산하 연구기관인 ‘교육정책연구소’가 정치적․이념적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미래학교를 구상하는 로드맵을 그려나갈 수 있도록 미래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위한 기관독립화가 검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디지털기기의 도입만으로는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없으며, 보다 혁신적인 실험이 우리 부산에서 먼저 시작될 수 있도록 검토를 서둘러야 한다”며, “또한 교사가 학생의 교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지부진한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 과제를 부산시교육청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는 것도 미래교육 준비의 주요한 축”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