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사 신축, 지역경제에 미칠 효과 신중히 검토·추진돼야"
"신축안보다 비용·갈등 줄이는 최적 부지 마련이 매우 중요"

허영 의원  (사진=허영의원실)
허영 의원 (사진=허영의원실)

허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춘천·철원·화천·양구갑)은 강원도청사 신축 논란에 관한 입장을 8일 밝혔다.

허 의원은 민선 8기 출범과 동시에 강원도청사 신축 부지 재논의 가능성을 내비친 김진태 강원도지사 당선인과 육동한 춘천시장 당선인의 의사에 대해서는 존중한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입지에 대한 재논의는 또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로 기대 반, 우려 반의 심정으로 지켜보고 있다고도 전했다.

허 의원이 가장 우려하는 점은 기존 신축 일정의 연기로 인해 ‘안전 문제’의 시급한 해결이 늦춰지는 것을 우려했다. 특히 지난 1월 춘천 캠프페이지를 신축 부지로 확정한다는 강원도의 결정을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면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새로운 부지 물색부터 검토 및 결정, 그리고 재정 조달 현실화 과정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동안 노후된 현 청사의 사고 위험도는 급격히 증가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새로운 입지를 두고 지역 내 갈등이 재점화될 수 있다는 점도 제기했다.  춘천시 내 신축 방침은 재론의 여지가 없으나, 이번에는 춘천시 내부의 주민 갈등이 격화될 소지도 있기 때문에서다.

허 의원은 캠프페이지 부지 사용 제안 이전부터 신축 결정까지 있었던 여러 토론회와 여론조사 등 공론화 과정이 이뤄낸 성취를 인정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허 의원은 또한 신축 부지로 캠프페이지가 제안되고 최종 결정되었던 것은 ‘국비 확보’가 용이한 점도 크게 작용했음을 강조했다. 이로써 지방비는 절감하면서 지역발전 효과는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뿐 아니라 도청사 신축은 춘천 지역경제에 미칠 효과를 신중히 검토하여 추진되어야 함도 분명히 했다. 허 의원은 현 도청사 인근의 원도심 상권이 향후 이전신축으로 받을 타격을 최소화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아울러 시민공원 및 레고랜드 이용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캠프페이지에 신축될 청사 지하의 대규모 주차장을 주말 개방 등으로 활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도 제안한 바 있다.

허영 의원은 “도청사 신축 추진은 결국 신임 강원도지사와 춘천시장의 역할”이라며, “그런 점에서 재논의가 기존의 캠프페이지 신축안보다 물리적 비용과 지역 내 갈등을 줄이고 최적의 부지를 마련해낼 수 있다면 당연히 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