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새해 벽두부터 1월 임시국회 소집 여부를 놓고 옥신각신하고 있다.

12월 임시국회가 오는 8일로 끝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각종 민생 법안 처리 등을 명분으로 1월 임시국회 소집의 필요성을 공식적으로 제기했다.

그러나 여당인 국민의힘은 1월 임시국회를 '이재명 방탄용'으로 의심하면서 필요하다면 중순 설 연휴 이후 소집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으로 맞서고 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일 부산 현장 최고위에서 "일몰 민생법안, 정부조직법, 최근 안보 위기와 관련해 국회 차원에서 따져 묻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얄팍한 정치적 셈법이 아니라 실제 국민의 삶을 지키고 보탬이 될 수 있게 쉼 없이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보이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30일 국정조사 기간 연장과 북한 무인기 사태 관련 본회의 현안 질문 등을 요구한 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임시국회를 소집해야 하는 당위성을 직접적으로 밝힌 것이다.

정의당도 1월 임시국회 소집을 지지하고 나섰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상무집행위원회에서 "저와 정의당은 누누이 국민의 세비로 일하는 국회라면 365일 상시국회가 가동돼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며 "국회는 일해야 하는 곳이고, 특히나 지금과 같은 경제위기·평화위기 상황에서는 더욱 쉴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임시국회의 필요성은 부인하지 않으면서도, 그 회기가 국회의원의 사법 처리에 지장을 줘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BBS 라디오에서 "임시국회가 필요하다 하더라도 의원들에 대한 사법 처리가 필요한 부분에 관해서는 그것이 가능하도록 비회기 기간을 가져야 한다"며 "민주당이 방탄 국회를 하려고 한다는 오해를 피하려면 임시국회를 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설을 쇠고 하면 그런 문제들이 해결될 수가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할 거라 보는지 묻는 말에는 "워낙 여러 가지 수사를 받고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그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게 아니냐 (본다)"고 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