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과도 선거법 관련 논의
"내년 선거 실시 1년 전까지는 모든 절차 마쳐야"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 축하난을 가지고 국회 의장실을 방문한 이진복 정무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4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 축하난을 가지고 국회 의장실을 방문한 이진복 정무수석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신년사를 통해 선거법 개정을 공식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데 이어 4일 신년 축하난 전달 차  국회를 방문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과도 선거법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김 의장은 중대선거구제 개편안에 대해 이 대통령실 정무수석에 "늦어도 2월 중에는 복수안은 가능하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복수안을 내놓으면 전원위원회를 열어서 의사표시 중심으로 국회의원 300명 중 200명만 찬성하는 안을 만든다면, 한 달이면 되지 않을까"라며 "일주일에 두 번씩 하루에 두 시간씩 반복해서 그 사이에 자문위원들 자문하고 공론조사하고 국민 의견 반영하면 올해는 좋은 시도를 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부연했다. 

이어 김 의장은 "연초에 대통령께서도 정치제도에 관해 승자 독식 현행 소선거구제도 개편을 얘기했는데, 국민들로부터 공감 받는 것 같다"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도 깊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행 선거 제도는 사표가 많이 발생하고 지나치게 극한적인 대립과 갈등 정치를 만들어내는 양대 정당 제도로 갈 수 밖에 없는 문제가 있어서 다단계를 기초로 지역 간 협치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나아가 "대구·경북에서도 진보 성향의 유권자가 있으니까 그분들을 대변할 수 있는 진보 정치인이 당선될 수 있어야한다. 거꾸로 호남에서도 보수적인 성향이 15~20% 있으니까 그 정도로의 비율로 호남에서도 보수정치인 당선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내년 선거가 있기 1년 전까지는 모든 절차를 마쳐야 할 것이라고 김 의장은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 수석은 "국회의원들이 이해관계가 많으니까 국회에서 진솔하게 논의돼야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하라고 하는 것도 아니어서 그런 차원에서 국회가 진지한 토론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 수석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 때마다 (선거구제 개편) 얘기는 있었다. 근데 못한 이유가 결국 정치권 이해 관계의 변수 때문이었다"며 "이번에도 그런 연장선상에서 국회가 논의해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언급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