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예술의전당, 대구콘서트하우스, 경기아트센터 3회 연주
야쿠프 흐루샤 지휘, 김선욱 피아노 협연..."새차원 음악 기대"

서울 예술의전당 연주회 등 3회 공연을 갖는 밤베르크 심포니.  (사진=빈체로)
서울 예술의전당 연주회 등 3회 공연을 갖는 밤베르크 심포니.  (사진=빈체로)

독일의 명문 오케스트라 밤베르크 심포니가 오는 29일 오후 7시 30분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7년 만에 내한공연을 갖는다.

7년 만의 한국 방문인 이번 밤베르크 심포니의 내한 공연은 2016/17 시즌부터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있는 다섯 번째 상임 지휘자 야쿠프 흐루샤가 지휘봉을 잡는다.

서울 연주회와 함께 28일 대구콘서트하우스, 30일 경기아트센터에서도 공연을 펼친다. 서울 프로그램과는 달리 드보르자크 '교향곡 9번', '신세계로부터'가 연주된다.

77년 역사의 밤베르크 심포니는 2차 세계 대전 종료 후 체코슬로바키아에서 독일로 이주한 음악가들을 중심으로 1946년 결성됐다. 요제프 카일베르트, 오이겐 요훔 등 역사적 마에스트로들이 초기 예술감독을 맡아 악단을 이끌며 단숨에 독일 정상의 오케스트라로 떠올랐다. 

밤베르크 심포니와 지휘 명장 헤르베르트 블롬슈테트의 2016년 첫 내한 공연에서는 베토벤과 슈베르트, 브루크너 교향곡을 이틀간 선보이며 관록의 독일 교향악을 선보인 바 있다. 

체코 출신의 지휘자 흐루샤는 베를린 필하모닉, 빈 필하모닉,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 등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그는 밤베르크 심포니와 역사적 궤를 함께하며 악단의 역사적 뿌리와 현재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민족적이면서도 매혹적인 체코 음악의 원색 그대로를 담아내는 안토닌 드보르자크의 '교향곡 8번'을 연주해 밤베르크 심포니의 시간과 발자취를 투영해 낼 것으로 기대된다. 

협연에는 피아니스트로, 지휘자로 세계를 종횡무진 누비며 음악 세계를 넓혀가고 있는 피아니스트 김선욱이 함께한다. 연주 프로그램은 슈만의 '피아노 협주곡 A단조'다. 피아노가 화려한 기교와 멜로디를 이끄는 독주 악기에서 더 나아가 오케스트라와 하나 되어 균형과 흐름을 함께 쌓아간다.

이 작품은 흔히 교향악적인 협주곡이라 일컬어 진다. 최근 지휘자로 활동하며 새로운 차원의 음악을 제시하고 있는 김선욱의 연주가 어떻게 또 다른 세계의 음악을 선보일지가 관심으로 끌고 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