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 BIS 유지와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금융지원 강화
정부 정책 이행 위한 선제적 여신지원 여력 확충 목적

정부로부터 2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 받은 한국수출입은행.  (사진=수출입은행)
정부로부터 2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 받은 한국수출입은행.  (사진=수출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이 정부로부터 2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 받아 정책금융의 여력이 강화됐다. 

28일 수출입은행은 적정 자기자본비율(BIS비율) 유지와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관련 금융지원 강화를 위해 정부가 2조원을 현물출자한다고 밝혔다.

이번 출자는 수출 및 해외수주 활성화는 물론, 첨단전략산업 육성 등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 이행을 위해 선제적으로 여신지원 여력을 확충할 목적으로 이뤄졌다.

재원은 정부가 보유한 한국토지주택공사 출자증권으로 마련되며, 수은은 이를 통해 BIS비율이 1%p 가량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수은 관계자는 "자본 확충으로 방산‧원전 등 해외 수주사업의 대형화 추세에 맞춰 보다 유연한 정책금융 지원이 가능해졌다"면서 "우리 기업의 수출활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수은은 대외채무보증 제도를 재정비했다. 대외채무보증은 국내물품을 수입하는 해외법인이 구매대금을 국내외 금융회사로부터 대출받을 때 그 채무를 보증함으로써 수출과 수주를 지원하는 제도다.

먼저 수은은 우리 기업의 수출과 해외수주 시 현지통화금융이 필요한 거래에 대해 대출 연계 없이 대외채무보증을 지원할 수 있다. 기존에는 법령상 수은의 대출 금액이 대외채무보증 금액을 초과하는 거래에 대해서만 대외채무보증이 가능했다.

이와 함께 수은은 연간 대외채무보증 한도를 '무역보험법'에 따른 보험으로 연간 인수하는 총금액의 50%로 확대했다.

수은 측은 "제도 개선으로 현지통화금융 수요가 높은 글로벌 인프라 사업과 자금 수요가 급증하는 방산·원전 분야에 대외채무보증을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우리 기업의 수주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