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생명공학 협력단지 추진협의체' 구성
조성계획, 3대 전략목표와 12개 전략과제

수원시청 전경.  (사진=수원시)
수원시청 전경.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가 대학과 종합병원, 광교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수원광교 바이오클러스터(생명공학 협력단지)'를 조성한다.

수원시는 올해 6월 중으로 '생명공학 협력단지 추진협의체'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바이오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이 협의체에는 기업·병원·대학·학회·협회·광교테크노밸리·수원시정연구원·수원컨벤션센터·경기도 등 20여 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번 바이오클러스터 조성계획은 바이오산업 특화, 바이오클러스터 조성, 바이오클러스터 거버넌스(민관협력) 활성화 등 3대 전략목표와 12개 전략과제로 이뤄졌다. 

전략 과제는 △바이오 전문인력 확보 △바이오 특화 연구용역 △유휴부지 활용 거점 설치 △앵커(선도)기업 중심 기업 유치 △산·학·연·병 협의체 구성 △협의체 중심기업 유치활동 등이다.

수원시는 바이오 선도기업·연구기관, 아주대·경기대학교, 아주대학교병원·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동수원병원 등 기존 생태계를 활용해 바이오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주요 바이오 기업·연구소를 유치해 바이오산업을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수원시는 올해 바이오산업 현황을 조사한 후 특화산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2024~25년에는 거점기능 부지를 확보하고 기업·연구소·협회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이어 2026~27년에는 거점부지 개발 설계용역을 진행하고, 바이오클러스터 2단계를 구상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광교 바이오클러스터에서 앵커기업과 중소기업, 스타트업(창업기업) 간 사업 협력과 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라며 "시를 생명융합바이오 중심도시로 만들어 대기업·첨단기업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