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부터 전국 권역별 수산물 안전 현장 설명회 개최
‘국민 안심 상황관리반’ 운영...국민 수산물 우려 해소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이 12일 수산물 안전관리 소통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해양수산부)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이 12일 수산물 안전관리 소통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해양수산부)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對) 국민 소통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이를 위해 ‘국민 안심 상황관리반’을 운영하고 권역별 수산물 안전 현장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고 12일 밝혔다.

설명회는 13일 부산광역시를 시작으로 서울특별시, 경상남도, 강원도, 전라남도 등 권역별로 개최된다.

해수부는 이를 통해 과학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현장과 직접 소통하며 우리 수산물의 안전함을 국민들에게 적극 알린다는 방침이다.

먼저, 기존 조직을 강화해 수산물안전관리과를 ‘국민 안심 상황관리반’으로 확대 개편했다.

‘국민 안심 상황관리반’은 수산정책실장을 중심으로 수산물 안전관리, 안전소비, 국민소통 등 주요 과업별로 7개 팀으로 구성돼 활동에 들어간다.

각 팀은 어업인과 유통관계자를 대상으로 직접 ‘수산물 안전관리 방안’에 대한 설명을 통해 궁금증과 우려를 해소해 나간다.

설명회에 참석할 수 없는 어업인을 위해서는 향후 어촌계를 직접 방문해 현장 설명회를 추가로 진행한다.

이와 함께 일반 국민을 위한 수산물 안전관리정책 참여 채널 운영도 더욱 활성화 한다.

해수부는 현재 ‘수산물안전 국민소통단’과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를 운영 중이다. 국민 누구나 방사능검사 정보를 메일로 받아볼 수 있는 ‘메일링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가동한다.

아울러 해수부는 해역 방사능 모니터링도 강화했다.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전년 목표보다 2배 이상 확대한 8000건으로 늘려 시행하고 있다.

한편, 해수부는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3만 건 이상의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단 한 번도 부적합 수산물이 발생하지 않았다. 그동안 이처럼 안전하게 관리해온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송상근 해수부 차관은 “수산업계 등 현장을 시작으로 모든 국민이 수산물 안전에 대해 안심할 수 있도록 적극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철저한 수산물 안전관리를 통해 안전한 수산물만 공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