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오염수 방류와 일본산 수산물 수입 관련 집중 질의
“시운전은 오염수 방류 시설의 점검으로 확대 해석 경계”

한덕수 국무총리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국회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국회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을 운영하는 도쿄전력이 12일부터 2주 동안 오염수 방류 설비의 시운전에 들어간 가운데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 문제를 둘러싼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여야는 13일 국회 대정부질문 이틀째를 맞아 전날부터 시험 운전을 시작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수산물 수입 문제를 두고 격돌이 예상된다. 

경제 분야를 중심으로 다룰 이날 대정부 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은 한덕수 국무총리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등을 상대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여파와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에 대한 입장 등을 집중 질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근거 없는 주장으로 국민을 불안에 빠트리고 국내 수산업과 관광 산업에 피해를 끼치고 있다고 역공을 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일본 도쿄전력은 12일부터 2주 동안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방류 설비 시험 가동을 시작으로 사실상 방류에 돌입한 셈이다.

다만, 시운전은 실제 오염수가 아닌 일반 용수를 바닷물과 섞는 형태로 방류하면서 설비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최종 검사 후 방류 결정이 내려진다.

전날 국회대정부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박진 외교부장관은 "안전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으면 방류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시운전은 오염수 방류 관련 시설의 점검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은 한덕수 총리에게 "안전이 검증되면 마실 것이냐?"는 질문에 한 총리는 "기준에 맞다면 마실 수 있다"고 답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