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및 기술 교류, 투자유치를 총망라한 대규모 비즈니스 행사
유망 중소기업 50개사, 현지 바이어 140여개사와 1:1 상담 진행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2일(현지시간) UAE 두바이 DWTC Hall 7에서 압둘라 빈 토우크 알마리 UAE 경제부장관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중기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2일(현지시간) UAE 두바이 DWTC Hall 7에서 압둘라 빈 토우크 알마리 UAE 경제부장관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수출 및 기술 교류, 투자유치를 아우르는 대규모 비즈니스 행사로 ‘K-Business Day in Middle East 2023’을 12일부터 13일(현지시간)까지 이틀간 두바이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월 윤석열 대통령의 UAE 국빈 방문 시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중소벤처기업부와 UAE 경제부가 체결한 MOU의 후속조치 성격으로 마련됐다. 

행사에는 중동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벤처기업 80여개사와 현지 바이어 및 기업, VC·액셀러레이터 등이 참여했다. 수출상담회에는 의료, 뷰티, 콘텐츠, 스마트팜 분야 유망 중소기업 50개사가 현지 바이어 140여개사와 1:1 상담을 진행했다.

기술교류 상담회에서는 IT, 게임, 헬스케어 분야의 혁신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 18개사가 현지 기업 100여개사와 기술이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현지 진출의 서막을 열었다. 

투자유치 행사에는 미래 모빌리티, 친환경‧에너지 등 UAE에서 관심있는 초격차 분야의 스타트업 10개사가 현지 VC와 액셀러레이터 30여개사 앞에서 IR 및 투자상담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해수전해장치 제조기업인유니윈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에너지 기업과 연간 500만달러 규모로 하여 판매계약을 맺는 성과를 이뤘다.

또 공압 의료기기 제조기업인 대성마리프도 사우디아라비아의 유통기업과 54만달러의 초도 계약을 체결하며 중동진출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날 압둘라 빈 토우크 알마리 경제부 장관은 직접 개막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이영 장관과 양자면담을 진행하는 등 돈독해진 양국 협력관계를 강조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번 행사는 한국과 UAE 간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출발점”이라며 ”중동은 우리 중소벤처기업에게 무궁무진한 기회의 땅인만큼 앞으로도 양국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바탕으로 중소벤처기업의 중동 진출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