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마다 내년 총선 앞두고 금융 기관 유치에 치열한 경쟁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 대상 360곳...이르면 하반기에 확정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사진=KDB산업은행)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본점. (사진=KDB산업은행)

공공기관의 2차 지방이전 대상 360곳이 이르면 하반기에 확정될 계획으로 있는 가운데  현재 진행 중인 KDB산업은행의 부산 이전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IBK기업은행, 수출입은행, 한국투자공사(KIC), 서민금융진흥원 등 주요 금융 공기업들의 지방이전 논의도 본격화 될 전망이 제기되면서 해당 기관들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총선이 내년으로 다가오면서 지역구 의원들과 지방자치단체장들도 이와 관련해 잰걸음에 나서고 있다. 지지 기반 확대를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방점을 찍고 금융 공기업 유치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상반기 내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계획을 마련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각 지역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금융 공기업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산업은행을 비롯해 금융 공기관의 지방이전은 지난 대선에서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윤석열 대통령은 산은의 부산 이전을 후보 공약으로 제시해 당선 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국정 과제로 확정했다. 

이어 지난달 국토교통부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산은을 지방이전 대상 공공기관으로 지정했다. 이제 남은 과제는 한국산업은행법 제4조를 개정해 본점을 서울특별시에 두도록 한 규정을 바꾸는 것이다.

산은법 개정이 마무리 되면 부산 이전이 가시화 되면서 수출입은행·한국투자공사(KIC) 등 다른 주요 금융기관들의 본사 이전 논의는 한층 수월해 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산은의 이전지역으로 낙점된 부산은 일찌감치 전담팀(TF)을 꾸려 민간, 부산시, 정치권이 긴밀히 협력하여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아가 산은을 기점으로  KIC·기은·수은·예금보험공사·서민금융진흥원·한국무역보험공사 등 7개 정책 금융기관의 이전도 겨냥하며 부산을 명실상부한 '금융중심지'로 구축시키겠다는 움직임도 엿보인다.  

하지만 각 지자체가 금융기관의 유치에 열을 올리면서 공공기관 이전 계획이 총선 이슈와 맞물려 자칫하면 지역 갈등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편으로는 지금까지 서울에 집중돼 있던 금융기관들이 지방으로 분산되면 금융산업의 집적효과가 떨어져 국제금융 허브로서의 서울의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3월 14일 서울시와 런던증권거래소가 공동 개최한 ‘2023 런던 컨퍼런스:스타트업 프롬 서울’ 행사에서 ‘디지털 금융중심지 서울’을 주제로 아시아 금융중심지 서울의 비전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오 시장은 서울이 세계적으로 높은 디지털 금융 사용률과 훌륭한 인프라를 가진 점을 제시하며, 디지털 금융산업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도시임을 강조했다. 이어 초규모 5만㎡, 국제 규격 축구장 7개 크기의 금융지원시설을 공급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방안도 밝혔다. 

한편, 영국 컨설팅기관 지옌이 발표하는 금융경쟁력 순위인 글로벌금융센터지수(GFCI)에 따르면 서울은 세계 130개 도시 중 10위를 차지했다. 서울은 지난 2015년 6위를 기록한 이후 점점 하락세를 나타냈다. 

산은 노조는 "서울이 국제금융 중심지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산은·기은·수은 등은 필수적"이라며 "그중에서도 산업은행은 정책금융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서울의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