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내 수소 산업·정책 현황과 개선과제’ 주제
청정수소인증제 조속 도입과 과감한 인센티브 건의
주요국 청정수소기준 마련...국내 수소산업 육성 시급

대한상공회의소는 29일 상의회관에서 국내 수소산업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제4차 탄소중립 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는 29일 상의회관에서 국내 수소산업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제4차 탄소중립 정책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대한상의)

2050 탄소중립과 2030 탄소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청정 수소에 대한 명확한 분류 기준 수립과 선진국 수준의 과감한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9일 상의회관에서 국내 수소산업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제4차 탄소중립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수소생산에서부터 사용단계에까지 아우르는 기업과 전문가,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기업과 전문가들은 “수소는 2030 NDC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필수 에너지원”이라며 “수소 생산 방법에 대한 논쟁 보다는 탄소배출량에 근거한 청정수소인증제를 빠르게 도입하고 수소 산업 생태계 육성과 관련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청정수소인증제는 수소 생산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준으로 등급을 매겨 탄소배출량이 적은 수소를 청정수소로 인증하는 제도다.

글로벌 컨설팅그룹 맥킨지의 분석에 따르면 세계 수소시장 규모는 연평균 9.2% 성장해 2050년에는 2조 5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정부도 수소경제 이행과정에서 56.7만 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주최 ‘제4차 탄소중립 정책포럼’에 참가한 기업과 전문가,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들.  (사진=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 주최 ‘제4차 탄소중립 정책포럼’에 참가한 기업과 전문가,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들.  (사진=대한상의)

수소 생산 기업인 SK E&S의 권형균 부사장은 “2030년 국가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은 블루수소”라며 “블루수소 산업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청정수소인증제를 연내 시행하고 미국 등 주요국 수준의 과감한 인센티브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청정수소인증제를 통해 청정수소의 최소 기준을 수소 제조 1톤당 탄소배출 4톤 이하로 설정하고,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라 수소 생산에서부터 시설 투자까지 대폭 지원하고 있다.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경우는 수소 1kg당 최대 3달러, 관련 시설투자 시 최대 30%까지 세제를 지원한다.

단국대학교 조홍중 교수는‘국내 수소 정책 현황 및 과제’ 발표에서 “국내 주력산업인 반도체·석유화학·철강·시멘트 등은 탄소 감축이 어려운 난(難)감축산업으로 분류된다”며 “난감축산업의 경우는 사용하는 연료를 수소로 대체하는 것 외에는 실질적인 탄소중립 수단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주요국은 이미 수소 등 청정에너지에 대한 자국산업화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만큼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과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수소산업의 육성이 시급하다”고 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정부에서 “청정수소 인증제와 청정수소발전 제도 등 국내 수소관련 정책을 빠른 시기에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가 적극적인 인센티브 지원을 통해 기업들이 해외 청정수소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