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 영업익 6천억원 잠정집계...금융위기 후 최저
매출은 22% 감소한 60조원 반도체 적자 3조∼4조원 예상
하반기 감산 효과 본격화... 4분기 흑자 전환 가능성도 제기

삼성전자 강남 사옥.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강남 사옥.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올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주역인 반도체와 스마트폰의 글로벌 시장 침체로 금융위기 이후 최악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6천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95.7%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해 이를 7일 공시했다. 매출은 60조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2.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분기에도 삼성전자는 작년 동기 대비 95.5% 급감한 6천402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는 데 불과했다. 이는 금융위기를 겪은 2009년 1분기(5천900억원) 이후 14년 만에 최저 수준이다.

잠정 집계는 천억원대 숫자까지만 공개하기 때문에  2분기 확정 실적은  이달 말 나와 봐야 1분기와 비교가 가능하다. 

이날 잠정집계 공시에 각 부문별 세부 실적이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에서 3조∼4조원대 규모의 적자를 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자료=연합뉴스)
(자료=연합뉴스)

업계 전반적으로 2분기 D램 출하량 증가 등을 감안하면 반도체 적자 규모가 1분기 4조5천800억원에 비해 소폭 감소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메모리는 DDR5와 고대역폭 메모리(HBM) 판매가 확대되면서 출하량이 증가하고 가격 하락 폭이 줄며 적자 규모가 줄어든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는 주요 고객의 플래그십 수요로 견조한 실적을 냈고, TV와 가전 사업 부문에서는 TV 신모델과 프리미엄 중심 판매 확대 등으로 실적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1분기 실적을 받쳐주던 모바일경험(MX) 사업의 경우 갤럭시S23 출시 효과가 줄어들면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다소 저조한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의 주력 사업인 메모리 업황이 저점을 찍고 반전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며 하반기엔 실적이 호조를 띨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분기 들어 D램 출하량 증가와 재고 감소로 당초 시장의 예상을 넘는 성적을 거두면서 하반기에는 감산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지금 추세가 이어진다면 3분기 반도체 적자 규모 축소에 이어 4분기에는 흑자 전환도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삼성전자는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AI) 시장의 빠른 성장에 부응해 올 하반기부터 고부가 메모리인 HBM3, DDR5 등 차세대 D램 개발과 양산을 본격화 할 것으로 보여 수익성 개선도 기대된다.

경계현 DS부문장(사장)은 최근 임직원 대상 소통행사인 '위톡'에서 "삼성 HBM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여전히 50% 이상"이라며 "HBM3, HBM3P가 내년에는 DS 부문 이익 증가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밝은 전망을 내놨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이달 초 메모리 핵심인 D램 설계·개발을 책임지는 D램 개발실장에 황상준 부사장을 임명하고, 파운드리사업부 최고기술책임자(CTO)에 정기태 부사장을 선임하는 등 추동력을 강화하기 위한 인사를 단행 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