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 혁신기관, 대학, 중소기업 등 혁신네트워크 회의
이영 장관 “미래 신산업 육성 위한 규제 개선 중요성” 강조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2023년 제2차 중소기업정책심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3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2023년 제2차 중소기업정책심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는 14일 기술보증기금 부산본점에서 부산 지역 혁신기관, 대학, 중소기업들과 지역혁신네트워크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금융·수소 등 부산의 미래 신산업 분야 현안을 논의하고 육성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부산시의 '금융·수소 분야 육성을 위한 전략'과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의 '지역 혁신기관 원팀 지원방안' 등 두 건의 정책발표가 있었다. 이어 지역산업 육성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중기부 관계자가 전했다. 

지역 혁신기관 간 연계·지원 강화, 국내 수소용기 검사 기준 완화, 핀테크 기업의 '캐즘'(Chasm) 현상 극복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개발(R&D) 추진에 대한 건의도 있었다.

캐즘은 새롭게 개발된 제품이나 서비스가 대중에게 받아들여지기 전까지 겪는 극심한 침체기를 뜻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 개선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기업이 맘껏 달릴 수 있도록 규제 혁파의 선봉에 서서 규제를 푸는 게 아니라 부수겠다는 자세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중기부는 지난 2월부터 소기업·소상공인에게 신설·강화하는 규제를 사전에 알려 현장 의견을 수렴하는 '규제예보제'를 시행 중에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전면적인 네거티브 규제가 적용되는 글로벌 혁신특구를 오는 10월 중 2곳 선정할 예정이다. 네거티브 규제는 명시적인 제한·금지 사항 외에는 모든 실증을 허용하는 것이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