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 보험상품 1호’ 윤곽..“청년 목돈마련 디딤돌 놓겠다”
청년도약계좌보다 문턱 낮추고 결혼·출산 보너스 혜택도
이복현 금감원장 취임후 1년 만에 처음 보험사 본사 찾아

보험사로서는 처음으로 한화생명이 은행과 카드사에 이어 '상생 금융' 방안을 제시했다. 

한화생명이 상생금융 상품으로 20·30 청년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저축성 보험 출시 계획을 밝히면서 '상생 금융' 행보가 보험사 전반으로 확산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는 지난13일 서울 여의도 63빌딩 본사에서 열린 '포용적 금융·따뜻한 동행 상생친구 협약식'에서 '2030 목돈마련 디딤돌 저축보험(가칭)' 등 상생금융 실천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20·30 청년을 위한 저축성 보험 상품은 은행권의 청년도약계좌보다 가입 연령대를 확대했다. 

여 대표는 "결혼, 출산, 자립 기반 구축 등을 걱정하는 20·30 청년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깊이 고민했다"면서 "청년들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디딤돌 역할을 하는 목돈 마련 저축성 보험을 개발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함께했다. 이 원장이 금융감독 수장으로서 보험사 본사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원장은 "오늘 한화생명이 발표한 상생 보험상품 및 취약계층 지원 방안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면서 "녹록지 않은 대내외 환경에서도 청년과 취약계층 등을 위한 경제적 지원과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 한화생명에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이어 "한화생명의 상생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계속해서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여 대표가 출시 계획을 발표한 '2030 목돈마련 디딤돌 저축보험(가칭)'은 보험업권 상생금융 상품으로서는 최초다. 가입 대상은 가구소득 중위 200% 이하인 만 20~39세까지다.

이 금융 상품의 특징은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과 결혼·출산을 앞둔 부부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 지원에 초점을 둔 점이다. 

월 납입한도는 50만 원, 기본 보장금리는 5년간 5%로, 보험 기간 내 결혼·출산 시 납입금액의 일정률을 보너스로 지급한다.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 문제 해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한화생명은 상생금융 상품과 함께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상생친구 프로젝트'도 내놨다.

월드비전, 한국사회복지관협회 등 협력기관과 함께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의 자립 지원 △저소득층(한부모가정 등) 청소년 금융교육 제공 △문화소외계층 아동 문화체험 지원 △보호시설 아동·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화생명과 금융감독원은 약 2억원의 후원금을 모아 월드비전에 전달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