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 ‘동행스토어’ 1호점 개소식 및 업무협약 체결
서울 쪽방촌 후원 10주년...매월 1천만원 상당 물품 후원
오세훈 서울시장,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 주민 등 참석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 전경.  (사진=코리아세븐)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 전경.  (사진=코리아세븐)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서울 쪽방촌 후원 10주년을 맞아 특별한 ESG활동을 펼쳤다. 

세븐일레븐은 서울시와 함께 20일 서울시 용산구 동자동 소재 서울역쪽방상담소 동행스토어에서 동행스토어 1호점 개소식 행사를 열고 ‘동행스토어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서울시의 주요 시정철학인 ‘약자와의 동행’ 공공사업의 일환으로 세븐일레븐은 쪽방촌 주민의 생활 안정 기반 조성을 위해 서울시와 공동으로 쪽방촌 특화형 푸드마켓인 ‘동행스토어’를 열고 3년간 후원할 예정이다.

서울시 ‘약자와의 동행’ 사업은 동행스토어 외에도 ‘동행식당’, ‘동행목욕탕’ 등 다방면에서 진행돼 왔으며, 서울시가 유통업계와 함께 동행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세븐일레븐이 최초 사례다.

이번 서울시&세븐일레븐 동행스토어 개소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 이재훈 온누리복지재단 이사장 등 유관 기관 관계자와 쪽방촌 주민들이 참석했다. 행사 종료 후에는 거동이 불편한 쪽방촌 주민들을 대신해 직접 물품을 구매해 건강취약계층 가정을 직접 방문해 전달했다. 

세븐일레븐은 매월 동행스토어 운영에 필요한 1천만원 상당의 물품과 세븐카페 기기 및 원두를 지원하며, 서울시는 동행스토어 운영 전반을 관리할 예정이다.

동행스토어 내에는 실제 세븐일레븐에서 판매하는 기본적인 생필품부터 과일, 채소 같은 신선 식품과 간편식까지 약 80여종의 상품 구색을 갖추고 있다. 쪽방촌 주민들은 서울시에서 발급 받은 회원카드로 동행스토어에서 월 10만점씩 충전된 마일리지를 차감 방식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동행스토어 내에 설치된 세븐카페는 쪽방촌 주민 외 일반 고객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원두, 컵 등 세븐카페에 필요한 소모품은 무상 지원되며, 장비는 세븐일레븐 담당자가 직접 정기적으로 유지보수 및 관리한다. 세븐카페 판매수익금은 동행스토어 운영비로 활용될 예정이다.

세븐일레븐의 쪽방촌 후원 활동은 지난 2013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했다. 세븐일레븐은 생수, 김장김치 등 물품 지원 및 쪽방촌 청소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매년 도시락, 생필품, 커피 등 다양한 물품을 기부하고 있다.

또한 봉사, 김장 지원 등의 후원 활동도 진행해 왔으며, 세븐일레븐이 진행해 온 쪽방촌 후원활동은 현재까지 45회에 이른다.

장아름 세븐일레븐 ESG팀장은 “이번 동행스토어 협약을 통해 기존 물품 후원 형태의 기부활동을 더욱 발전시켜 쪽방촌 주민 분들의 자활을 지원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속가능한 상생 모델로 만들어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가 유통업계와 처음으로 선보이는 동행사업인 ‘동행스토어’가 성공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세븐일레븐에서도 열심히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