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5조원대 인수합병M&A) 시장 대어
산은 · 해진공, HMM 경영권 공동매각 공고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HMM 경영권 공동 매각을 위한 공고를 내면서 최소 5조원대의 인수합병(M&A) 시장 대어로 꼽히는 HMM의 매각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사진=HMM)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HMM 경영권 공동 매각을 위한 공고를 내면서 최소 5조원대의 인수합병(M&A) 시장 대어로 꼽히는 HMM의 매각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사진=HMM)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추진하는 HMM 경영권 공동 매각 작업이 본격화 하고 있다.  

해운업계는 HMM 매각을 최소 5조원대의 인수합병(M&A) 시장 대어로 꼽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과거 HMM인 현대상선을 보유했던 현대차그룹과 전부터 해운·물류업 진출을 모색해왔던 포스코그룹이 유력 인수 후보군으로 떠올랐다. 하지만 두 기업 모두 HMM 인수 의사가 전혀 없음을 밝히면서 LX그룹이 유력 후보로 등장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0일 산은과 해진공은 HMM 경영권 공동매각을 위한 공고를 냈다. 매각은 공개경쟁입찰방식으로 진행된다. 앞서 양사는 삼성증권·삼일회계법인·법무법인 광장과 함께 매각 자문단을 구성해 컨설팅 절차를 마쳤다.

매각 지분은 총 3억9879만156주로 산은과 해진공이 보유한 영구채를 포함한 희석기준 지분율은 약 38.9%다. 이는 산은과 해진공이 보유한 구주와 10월 콜옵션 행사 시점이 도래하는 1조원어치의 영구전환사채(CB)·영구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주식으로 전환해 함께 매각하게 된다. 

2조6800억원 중 나머지 1조6800억원의 영구채는 HMM의 상환권 행사에 따라 단계적으로 전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HMM 매각에서 영구채가 주요 이슈가 됐다. 구주 가치가 4조원에 달해 인수 가격이 만만치 않은 데다  산은과 해진공이 보유한 2조6800억원의 영구CB·BW도 인수자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한다.  

산은과 해진공은 앞서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HMM 경영정상화를 위해 총 2조6800억원의 영구채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해 자금을 지원했다. 오는 10월부터는 HMM이 영구채에 대한 콜옵션을 행사할 수 있으며, 산은은 콜옵션 행사 전에 주식 전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산은이 영구채 상환이 아닌 주식 전환을 선택한 배경은 배임 논란을 차단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낮은 가격으로 고평가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데도 산은이 이러한 이익을 의도적으로 포기한 것으로 간주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산은이 우선 영구채 1조원만 주식으로 전환하기로 한 것은 조금이나마 인수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다. 그럼에도 5조원(구주 4조원+영구채 1조원) 안팎의 매각가는 여전히 인수자에게는 부담이 되고 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HMM 인수에 관심 있는 후보 기업이 적지 않다”며 “HMM 인수를 통해 한국 해운산업에 기여하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있고 자본·경영 능력을 갖춘 업체가 인수기업이 되길 원한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최근 공개적으로 인수 의사를 밝힌 SM그룹을 비롯해 현대자동차그룹, 포스코그룹, LX그룹 등을 거론해왔다. 하지만 최근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HMM 인수에 관심이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SM그룹의 경우 최근 해운업계 부진으로 자산이 줄어들면서 5조원이 넘는 HMM 인수금을 감당하기에는 부담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SM그룹은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해운업계 호황으로 막대한 영업이익을 올리며 자산이 16조원대까지 뛰어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자금의 여력이 제한 돼 상황이 녹록지 않다는 것이다. 

이제 인수 가능 후보군에 든 기업 중 LX그룹에 관심이 쏠린다. 아직까지 구체적 의사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자본력이 있고, 계열사인 통합물류기업 LX판토스와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HMM 인수 유력 후보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재계에서는 지난해 쌍용건설을 인수한 글로벌세아도 HMM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보고 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