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양평고속道 백지화 선언은 일종의 충격 요법”
국회 질의 답변서에서도 “여건 변화에 따라 사업 재개”

국토교통부가 24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전면 백지화' 선언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의 재개 가능성을 내비쳤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의 '전면 백지화' 선언 이후에도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으면서 국책사업이 전격 중단된 데 대한 비판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백지화는 어떻게 보면 충격요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 장관은 의혹이 해소되면 사업을 재개하겠다고 했던 것"이라며 "다음 정부에서 김건희 여사 땅 등과 관계없을 때 진행하자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원 장관은 지난달 말 종점 변경 의혹이 불거지자 사업을 전면 재검토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6일에는 노선 검토를 비롯한 사업 추진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국토부는 최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의 질의에 대한 회신 답변서를 통해 "양평 고속도로는 사업이 일시적 중단(보류)된 상황으로, 후속 절차에 대해서는 추후 검토 예정"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백지화를 위한 법적·행정적 절차 등에 대한 박 의원의 물음에 국토부는 "여건 변화에 따라 사업을 재개할 수 있는 상황이므로 백지화를 위한 절차를 논의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앞서 국토부는 전날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과 관련, 건설계획 단계를 포함한 자료 55건을 일반에 공개했다. 이는 특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 매우 이례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특혜) 의혹을 빨리 해소하기 위해 큰 노력을 해왔다"면서 "그런데도 여전히 의혹이 남아 있어 유례 없이 모든 자료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원 장관 역시 지난 21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관련 자료 공개 방침을 밝히면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이 하루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국민 질의에 성실하게 답변할 것"이라며 의혹 해소와 맞물려 해당 사업을 재개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바 있다.

원 장관은 오는 26일 열리는 국회 국토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사업 재개 등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