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종결 24명 중 16명 무혐의...총 48명 대상 수사
박상혁 의원 “관련 법률에 따라 합당한 처분 내려야”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  (사진=박상혁 의원실)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  (사진=박상혁 의원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신도시 사전 투기 의혹으로 국민들의 공분을 산지도 2년이 훌쩍 지났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수사는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사가 개시 후 2년 6개월이 지났으나 마무리된 사건은 전체의 절반에 불과했다. 

아직도 검찰 조사가 진행 중에 있고 조사 대상 인원이 적지 않은 데다, 사건이 종결된 경우에도 대다수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3월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에서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 수사 개시가 통보된 LH 임직원은 총 48명이었다. 

해당 혐의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부패방지권익위법) 위반, 농지법 위반, 부동산실명법 위반, 형법상 업무방해 등이다.

이중 재판 마무리 등 사건이 종결된 인원은 절반인 24명으로 집계됐다. 이들 중 9명은 경찰 조사 단계에서, 7명은 검찰 조사 단계에서 최종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재판에 넘겨진 나머지 8명 가운데 6명은 약식명령으로 벌금형을 받았고, 부패방지권익위법 위반 혐의로 넘겨진 3급직 2명이 실형에 처해졌다.

수사는 제대로 진척을 내지 못하고 있다. 수사가 시작된 지 2년 반이 지났지만, 아직 6명은 검찰 조사 단계에 그치고 있다. 

박 의원은 "LH 임직원의 신도시 투기는 공공주택 공급을 담당하는 LH 본연의 존재 의의를 스스로 부정한 사건으로 당시 국민적 분노를 일으켰다"며 "LH와 수사기관, 사법부는 해당 임직원들에 대해 관련 법률에 따라 합당한 처분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