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장관, 중기부 국감서 공영홈쇼핑 단호 대처 공언
불법 주식 거래 직원도 승진...“불합리한 규정은 바꿔야”

12일 국회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이영 중기부 장관이 답변하고 있다. (사진=파이낸스뉴스=강성우 기자)
12일 국회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서 이영 중기부 장관이 답변하고 있다. (사진=파이낸스뉴스=강성우 기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장관은 12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기부 국정감사에서 공영홈쇼핑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 

이 장관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공영홈쇼핑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국회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은 “불법 주식 거래 행위로 2018년 징계를 받은 직원들이 승진하고 있고 올해도 3명의 직원이 승진했다”며 “내부 규정 때문에 승진했다고 하는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으면 규정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영홈쇼핑 직원들은 백수오 제품의 TV홈쇼핑 판매가 재개된다는 내부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사들이는 등 ‘부당지분 투자관련 주식거래 행위’로 20여명이 징계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권 의원은 “공영홈쇼핑 직원이 협력사 대표에게서 폭행당한 사건도 있었으나 회사가 어떤 대처 노력도 하지 않았다고 들었다”며 “공영홈쇼핑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 장관은 “주식 거래와 관련해선 이번 대표뿐 아니라 지난 대표도 관련된 것으로 굉장히 긴 시간 조직의 기강부터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이어 “대표이사, 상임감사, 수십명의 직원이 연루돼 대규모 감사를 진행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장관은 이날 국감에서 소상공인의 활력 회복과 성장을 돕고 안전망을 확충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 장관은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며 “특히 자영업자 부채, 한계기업 증가 등 위험 요인이 상존하고 있기 때문”라고 설명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