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분열 봉합보다 의혹만 제기...경기도, 원안-대안 검토 해야”
김동연 “단순 백지화시키는 측면서 국정 난맥상 초래 지적할만”

17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7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올해 경기도에 대한 국정사무감사가 17일 경기도청에서 진행됐다.  예상했던 대로 경기도 국감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논란’과 관련해 갑론을박이 치열하게 펼쳐졌다. 

이날 첫 질의자로 나선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은 서울-양평고속도로 논란을 거론하며 "경기도민들의 분열 봉합하는 것이 도지사의 책임인데, 정작 김동연 도지사는 가짜뉴스를 통해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며 포문을 열었다.  

전 의원은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원안이 좋은지 혹은 대안이 좋은지에 대해 비교를 해야 하는데 정부가 얘기하는 것은 모두 거짓이라고 얘기하고 있다"며 "도지사는 이 문제를 경기도와 협의를 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서두를 꺼냈다.

이어 "하지만 ‘총 사업비 관리 지침 규정’에는 기본 설계 과정에서는 협의를 하지만 예비타당성 조사 기간에는 협의를 한다고 명시되지 않았는데 무슨 기준으로 꼭 협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냐"라고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논란은 원안대로 진행됐다면 분열이 전혀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라며 "이 사업은 당초 KDI(한국개발연구원)가 2년여에 걸친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확정된 것인데, 갑자기 민간 용역사가 대안을 제시하면서 분열이 시작된 것"이라며 반격에 나섰다.  

이어 "최근 국토부가 대안노선의 B/C(비용-편익 분석)를 발표하면서 원안보다 대안의 B/C가 더 높다고 했는데, 국토부가 의도적으로 야기시킨 것처럼 느껴지는 이 같은 발표보다 애초에 고속도로 신설의 목표에 충실하기 위해 누가, 왜 대안을 제시했는지를 밝히는 게 더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불거진 이후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를 선언했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마친 고속도로 건설안에 대한 변경안이 나오는데 비정상적인 과정이 펼쳐졌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 직후 알려진 김건희 여사 땅 1만2000평이 해당 지역에 있다는 의혹 제기를 가짜뉴스·괴담이라고 비판하는 원 장관은 ‘일타 강사’가 아닌, ‘일타 선동꾼’이 아닌가"라고 공격했다.  

강 의원은 원 장관이 사업 추진계획의 즉각 전면 백지화를 선언한데 대해 "많은 시간동안 여러 절차를 거쳐 국가가 추진했던 사업에 대해 너무 쉽게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라며 "이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원 장관은 양평주민들 앞에서는 ‘고속도로를 최대한 빨리 건설하겠다’고 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답변에 나선 김동연 지사는 "1차 협의 때 경기도는 협의대상이 아니라는 말씀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1차 때는 당초 안을 가지고 국토부와 협의를 했는데 그 안이 경기도의 국지도 88호선을 포함해 송파에서 연결되는 철도와도 서로 간섭하기 때문에 경기도와의 협의는 꼭 해야 될 일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초 목적에 부합해야 하며, 조속히 추진하는 방법이어야 하고, 주민의 오랜 숙원과 정부의 약속을 이행해야 된다는 것"이라며 "이것이 원안 추진을 주장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의 오랜 의사 결정 절차가 있었는데 단순 백지화시키는 측면에서 국정 난맥상 초래를 지적할만하다"며 경기도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