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예산 3년새 20조→30조...“문제의식서 예산 재조정”
“R&D 중요하다는 인식, 어느 정부보다 약하지 않고 강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획재정부 대상으로 열렸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내년도 연구·개발(R&D) 예산안 편성과 관련, "한번은 나눠먹기식, 뿌리기식, 폐쇄적이고 분절적인 분야의 예산을 정리할 필요가 있고, 제대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전략적 예산을 늘리자는 정신을 갖고 재조정했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R&D예산 삭감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의원의 질의에 "과학기술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R&D가 대한민국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는 인식은 어느 정부보다 약하지 않고 오히려 강하면 강하다"라며 이같이 답변했다.

추 부총리는 "(윤석열 정부) 첫해에 미처 보지 못했던 부분들을 차분히 보니까 한번은 R&D 예산을 구조조정할 때가 됐다는 문제의식을 가진 것"이라며 "예산 10조원에서 20조원까지 11년 걸렸는데, 20조원에서 30조원까지는 오는데 단 3년 걸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요해서 늘린 것은 일정 부분 이해하는데 너무 방만하게 빨리 늘렸다"라며 "옥석을 가리면서 필요한 데 늘렸어야 했는데 정말 많은 부분에 전방위적으로 많이 늘렸다"고 했다.

추 부총리는 R&D 예산의 저조한 성과, 과도한 투자 등은 여야를 아울러 국회에서 지적한 부분이라는 점도 강조하면서 "그런 문제의식에서 예산을 재조정했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