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원천 다변화와 적극적 운용 가능하도록 개선
미국 서부지역 관할 해외사무소 추가 설립 계획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20일 국정감사에서 김태현 이사장은 자산 배분체계를 단순화한 '기준 포트폴리오'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이날 업무보고를 통해 "수익 원천 다변화와 적극적 운용이 가능하도록 자산 배분체계를 개선할 것"이라며 "장기수익률과 위험 수준을 반영한 기준 포트폴리오 도입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기준 포트폴리오는 수익률과 위험군을 주식, 채권 등 단순한 자산군의 조합으로 나타낸 것이다. 

현재 국민연금은 5년 단위 중기 전략적 자산배분(SAA)을 통해 국내주식, 해외주식, 국내채권, 해외채권, 대체투자 등 자산별 비중 등을 설정한다.

기준 포트폴리오는 이를 위험자산(주식), 안전자산(채권) 등으로 단순화한 것이다. 이는 유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산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미 캐나다, 일본, 스웨덴, 뉴질랜드 등 주요 연기금들이 도입해 운용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신사옥. (사진=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신사옥. (사진=국민연금공단)

김 이사장은 현재 뉴욕, 런던, 싱가포르 등 3곳에 있는 해외 사무소를 내년 중 1곳 더 늘릴 계획도 밝혔다. 증설 사무소는 샌프란시스코 등 미국 서부지역 관할을 검토하고 있다.

그는 "책임자급 인력을 파견하고, 현지 우수인력을 확보하는 등 해외사무소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공단은 국내 기금운용 인력과 관련해서는 성과급 등 보수 수준 합리화로 우수인력 유치 기반을 조성하고, 자산 배분과 해외·대체투자 중심으로 전문인력을 증원할 계획이다. 내년에만 기금운용직 50명을 늘릴 예정으로 있다. 

김 이사장은 "기금의 장기 운용수익률이 해외 주요 연기금과 유사한 수준"이라며 "기금수익률을 1%포인트 상향할 때 기금 적립금 소진 시점이 5년 늦춰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금수익률은 미래세대의 보험료 인상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중요한 정책 수단인 만큼 수익률 제고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의 15년 평균 수익률은 5.1%로 3.8%인 일본공적연금(GPIF)보다 높다. 7.6%인 캐나다 연금(CPPIB)보다는 낮고, 5.5%인 노르웨이 국부펀드(GPFG)와 비슷한 수준이다.

올해는 세계 은행권 위기와 경기침체 우려에도 인플레이션 완화, 금리인상 속도 조절로 7월까지 9.74%의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