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마포땅 매입 민간 건설사 분양수익 3천856억원
김승남 의원 “서초땅 매각 시 막대한 개발이익을 놓칠 것”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의원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의원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마사회가 내놓은 매각 부지를 사들인 민간 기업이 개발사업을 통해 수천 억원의 이익을 얻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마사회의 마포땅을 매입한 민간 건설사는 개발사업으로 수천 억원의 분양 이익을 얻은 것으로 확인됐다. 향후 마사회 보유 서초땅 매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마사회는 2019년 서울시 마포땅을 851억 원에 매각했고, 이 땅을 매입한 민간 건설사는 3천856억원의 분양 수익을 챙긴 것으로 국정감사에서 밝혀졌다.

이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의원은 "마사회가 민간 건설사의 배를 불릴 수 있는 서초땅 매각은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3일 김 의원이 마사회 보유 마포땅 매각 현황 분석 결과에 따르면, 마사회는 2019년 12월 24개 필지 2천343.4㎡에 대한 입찰을 진행해 한토플러스㈜에 851억원에 매각했다.

한토플러스㈜는 LH의 자회사였던 한국토지신탁 출신 임직원들로 구성된 한토그룹이 오피스텔 사업을 위해 설립된 회사다.

한토플러스㈜는 마사회로부터 매입한 땅을 지하 7층~지상 20층 규모 오피스텔 294실과 근린생활시설 37실로 공급하는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을 서울시로부터 승인받았다.

이어 2021년 11월 오피스텔 254실에 대해서 평당 최고 9천613만원이라는 높은 분양가를 책정해 3천856억원의 수익을 얻었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마사회가 마포땅을 민간 건설사에 매각하지 않고 이를 직접 개발했다면 별도의 토지매입비가 들지 않기 때문에 1천억원 이상의 개발이익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만약 마사회가 서초땅을 (같은 방식으로) 매각하게 되면 자체적으로 얻을 수 있는 막대한 개발이익을 놓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마사회가 보유하고 있는 서울 서초구 서초동 1672-6 외 1필지 1천400.4㎡는 지하철 2·3호선 교대역 5번 출구와 12번 출구를 접한 초역세권 땅이다. 건설업계에서는오피스텔이나 상업용부동산으로 개발하면 잠재 가치가 뛰어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김 의원은 “마사회는 취약해진 재무 건전성을 회복하기 위해 서초땅 매각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나, 작년에 경마가 재개되면서 매출액 6조 4천311억 원, 당기순이익 973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에 “마사회가 서초땅을 매각하지 않아도 독점사업인 경마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며 온라인 마권 발매 허용으로 매출액이 증가할 것임을 고려하면, 서초 땅을 매각할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본 기사는 <사실너머 진실보도> 파이낸스뉴스 지면 4면에 실린 기사입니다.

※ <파이낸스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각종 비리사건, 갑질, 성비위 등 연락 바랍니다.
-제 보: 편집국 기획취재부 news@fnnews1.com
-전 화: 0.2.7.3.3 .2.2.0.0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