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은행권 ‘이자장사’로 수익 창출...“여론의 뭇매”
- 금융권 수장들, 올 한해 다른 지향점 제시해 성과 기대
- ‘상생금융’과 미래를 대비한 ‘첨단 혁신’ 키워드로 설정

주요 5대 금융그룹의 수장들이 2024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양종희 KB금융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사진=각 금융그룹)
주요 5대 금융그룹의 수장들이 2024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양종희 KB금융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사진=각 금융그룹)

'청룡의 기운'을 품은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다. 금융권도 한해를 뒤돌아보며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 도전에 나섰다. 

주요 금융지주 그룹 수장들이 새해를 맞아 발표한 신년사에는 지난해의 아쉬움과 새해에 대한 기대를 담아냈다. 그 기대를 실현하기 위해 각 금융지주들은 각각의 경영목표와 실천전략을 밝혔다.

특히 지난해는 은행들이 '이자장사'를 해 수익을 낸다는 여론의 뭇매를 맞은 탓인지 금융권 수장들은 올 한해 다른 지향점을 제시하며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를 신년사에 담아냈다.

그러면서 민생경제를 의식한 '상생금융'과 미래를 대비한 '첨단 혁신'을 키워드로 설정했다는 평가다. <파이낸스뉴스>는 5대 금융지주 수장들의 신년사를  요약식으로 정리해 봤다.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 (사진=KB금융지주)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 (사진=KB금융지주)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2024년 신년사에서 "우리는 함께 많은 것을 이루어낼 수 있었다"며 "하지만 보다 더 큰 꿈을 위해서는 우리가 처한 현실을 냉정하게 직시할 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양 회장은 "KB가 흔들림 없는 강자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기존의 방법이 ‘경쟁과 생존’이었다면, 이제는 ‘상생과 공존’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 한해 경영전략으로 네 가지 방향을 구현하는데 모든 노력을 쏟겠다고 밝혔다. 양 회장이 제시한 네 가지 방향은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하는 경영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주는 KB △직원에게 자긍심과 꿈을 줄 수 있는회사 △주주에게 보답할 수 있는 경영이다. 

양 회장의 신년사 마무리는 "우리 앞에 많은 어려움들이 놓여있지만 ‘함께라는 가치’를 믿고 한 마음으로 힘을 모아 나간다면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를 반드시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다"였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 (사징=신한금융그룹)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 (사징=신한금융그룹)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2023년 신한금융그룹은 은행, 카드, 증권, 보험 등 업권 전반에 걸쳐 고른 결실을 맺었다"며 "성장의 가치를 나누기 위한 노력도 이어갔다"고 2024년 신년사 서두에서 밝혔다. 

그러면서 진 회장은 "'틀을 깨는 혁신과 도전'은 '고객중심, 일류 신한' 달성을 위해 신한인이 가져야 할 일상의 기준"이라며 "시장, 기술, 금융 소비자의 트렌드가 분초 단위로 급격히 변하고 있다"며 변화의 속도는 훨씬 빠르며 방향도 가늠키 어렵다고 말했다.

진 회장은 기존의 상공 방식만 고집하면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면서 △'관행'의 틀, '안주'의 틀 탈피한 근본적인 혁신과 도전 △'내부통제'와 '리스크 관리' 바탕의 고객중심 △담대심소(膽大心小), 이택상주(麗澤相注)의 마음가짐 △'일류 신한'달성과 상생 실천을 당부했다. 

진 회장은 끝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어우러진 금융 생태계에서 주위에 대한 관심과 공감의 자세는 필수"라며 "고객을 향한 정성과 동료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공감과 상생의 가치를 추구해가자"고 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사진=하나금융그룹)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 (사진=하나금융그룹)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2024년 신년사에서 “경쟁자를 포함한 외부와 제휴, 투자, M&A(인수합병)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협업을 이뤄내 금융이 줄 수 있는 가치 그 이상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함 회장은 “금리 상승은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일이었지만, 고금리로 고통받는 많은 이에게는 이러한 금리체계가 정당하고 합리적인가에 대한 불신을 넘어 분노를 일으키게 된다”며 내실을 다지면서 또 다른 생존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올해의 경영방침으로 네 가지 방향을 △2023년, 태풍이 지나간 자리에는…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뮐세 △ NEW 하나! 진심의 하나, 세상의 하나 △모두의 행복, 미래를 꿈꾸다로 정해 은유적인 표현방식으로 풀어냈다.  

함 회장은 이 네 가지 방향에 담긴 의미를 설명하면서 "모두에게 진심을 다하고, 다같이 나누고, 희망을 더하며, 함께하는 착한 금융을 통해 그룹의 새로운 백년을 위한 토대를 만들어 보자"고 당부했다.  

이석준 NH농협금융지주 회장. (사진=NH농협금융지주)
이석준 NH농협금융지주 회장. (사진=NH농협금융지주)

이석준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2024년 신년사를 통해 “기존 예측 범위를 넘어선 다양한 잠재위험까지 대비해 시스템을 갖추고, 어떠한 위기가 오더라도 영향을 최소화 할 리스크 관리"를 역설했다. 

선제적·시스템적·촘촘한 그물망식 관리가 강조한 이 회장은 “이를 기반으로 소비자인 고객의 자산과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경영 기반을 확립해야만 고객으로부터 변함없는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회장은 △고객의 자산과 개인정보 보호 △지속적인 AI 기반 '미래 준비' △ESG 경영 패러다임의 내재화 △생활 친화적 온·오프 서비스 제공 등을 제시하며 '일상 금융회사'에서 '인생 금융회사'로 진화하는 탄탄한 토대를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신년사 마무리에 이 회장은 "올 한해 농협금융의 전(全) 구성원이 함께 꿈꾸고 고민하고 실행하여, 회사의 발전과 더불어 개인의 성취감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기회를 잡는 1년'이 되자"는 바람을 전했다.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그룹)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우리금융그룹)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2024년 새해를 맞아 "차별화된 선택과 집중의 성장전략을 추진하고, 그룹 시너지를 더욱 강화하면서 고객, 직원 모두와 활발히 소통하는 기업문화 혁신"을 강조했다.

임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그룹 내부적으로는 임직원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은행·카드·IT 거버넌스 개편을 통해 그룹의 디지털/IT 역량을 한 차원 더 높였으며, 그룹 내 자산운용사의 통합을 추진하여 자본시장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술회했다. 

올해의 그룹 경영방침에 대해 임 회장은 △‘핵심사업’ 경쟁력 강화 및 ‘미래 성장기반’ 확보 △선제적 불확실성 리스크관리 대응 △‘그룹 시너지’ 영역 확대 가속화△'디지털/IT’ 경쟁력 강화 △‘기업문화 혁신’ 고도화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임 회장은 경영목표를 '선도 금융그룹 도약-역량집중·시너지·소통'으로 수립하면서 우리금융인(人)으로서 지녀야할 마음가짐으로 '열의(熱意)·감사(感謝)·합심(合心)'을 통해 역동성 발휘를 주문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