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채권 대비 낮은 가산금리로 발행, 한국 경제에 대한 전세계 투자자 신뢰 재확인  
3년물은 ESG 채권 형태로 발행하여 환경·사회분야 지속가능 경영 선도

한국수출입은행. (사진=연합뉴스)
한국수출입은행. (사진=연합뉴스)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윤희성)은 지난 4일 전세계 투자자를 대상으로 20억 달러 글로벌 본드를 발행했다. 수은이 이날 발행한 채권은 3년 8억 달러, 5년 8억 달러, 10년 4억 달러로 구성됐다. 

이번에 수은이 발행한 채권은 새해 들어 전세계에서 발행된 투자적격등급 채권(총 593억불) 중 유일하게 유통채권 대비 낮은 가산금리(△2bp, 1bp = 0.01%)로 발행되어 향후 발행을 앞둔 한국계 기관들에게 긍정적인 벤치마크를 제시했다.

투자자 구성에서도 다양성을 확보해 국제금융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했다는 평가다.먼저, 지역별로는 아시아·미국·유럽 외 칠레, 도미니카공화국, 온두라스 등 중남미 지역에서 참여 확대가 눈에 띈다.

투자자별로는 중앙은행·국제기구 등 초우량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되어 외화 채권시장에서 수은의 위상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수은 관계자는 “국내 부동산 PF 위기와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확산 등 불안정한 시장 여건에도 불구하고 이번 채권 발행을 통해 전세계 투자자의 한국 경제에 대한 흔들림 없는 신뢰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한편, 수은은 이 날 발행한 채권 중 3년 만기의 경우 ESG 채권으로 발행해 지속가능 경영 선도 의지를 천명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