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급 ‘소 목축’...환경단체 비판 “온실가스도 아랑곳 않아”
하와이 목장 지하엔 3천500억 초호화 비밀 벙커 주택 건설

 

스테이크 먹는 사진 올린 마크 저커버그. (사진=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캡처-연합뉴스)
스테이크 먹는 사진 올린 마크 저커버그. (사진=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캡처-연합뉴스)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 플랫폼의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가 10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계정에 하와이에서 '세계 최상급'의 소를 키운다며 최근 동정을 소개했다. 

영국 가디언 등을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저커버그는 "(하와이) 카우아이에 있는 쿨라우 목장에서 소를 기르기 시작했다"며 "내 목표는 세계에서 최고 등급의 소고기를 생산하는 것이다"라며  스테이크가 푸짐하게 담긴 쟁반과 함께  자신이 먹는 사진을 게시했다. 

이어 그는 "이들 소는 와규와 앵거스로, 마카다미아를 먹고 맥주를 마신다"며 "소 한 마리당 5천~1만 파운드(약 2천300㎏∼4천500㎏)의 음식을 먹기 때문에 마카다미아 나무가 많이 필요하다"고 썼다.

그러면서 "내 딸들이 마카다미아 나무를 심고 동물들을 돌보는 일을 돕고 있다"며 "아직 시작 단계지만 매 계절 발전하는 것이 즐겁다. 내 프로젝트 중 가장 맛있는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소들이 마카다미아와 맥주를 먹고 자라는 저커버그의 농장은 지하 벙커와 에너지 시설 등을 갖추며 1억달러(1천300억원) 규모로 추산됐다.

저커버그가 이 같은 내용을 올리자 환경 단체로부터 '환경을 생각하지 않는 행동'이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사진=AFP-연합뉴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사진=AFP-연합뉴스)

환경단체 푸드 앤(&) 워터 워치의 미치 존스 정책국장은 "재배에 물이 많이 들어가는 마카다미아너트와 맥주로 소를 기른다는 것은 억만장자의 이상한 부업"이라며 "식량 시스템의 불평등과 지구온난화라는 현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진정한 농업 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존스 국장은 "우리는 부유한 유명인뿐 아니라 모두에게 식량을 공급하는 중소 농장의 생존 능력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앤드루 그린버그는 메타의 경쟁 플랫폼 X(엑스·옛 트위터)에서 저커버그에게 "자랑스럽다. 인간에게 가능한 한 가장 큰 기후 변화를 일으키는 방식으로 입에 음식을 넣는 꿈을 이뤘다"고 조롱했다.

소고기 섭취와 그로 인한 소 사육은 삼림 파괴와 수질 오염, 지구 온난화의 주범으로 자주 지목되고 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와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등에 따르면 다 자란 소 한 마리는 하루에 500ℓ의 메탄을 배출하는데 이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3.7%를 차지한다.

소가 트림하면서 배출하는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온실효과가 28배 더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AFP 연합뉴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사진=유튜브 캡쳐)

한편 저커버그는 하와이에 2억 7천만 달러(한화 3천503억원)를 들여 "문명의 종말"에 대비해 호화 지하 벙커를 건설하고 있는 것으로 와이어드 매거진이 보도했다.  

이 호화로운 지하 벙커 주택에는 침실 30개, 욕실 30개, 회의실, 산업용 주방 및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가 포함되며, 자체 에너지와 식량 공급이 가능해 지구재난으로부터 안전하고 완벽한 구조를 갖춘 복합 건물로 구축된다. 

매체는 이 프로젝트가 지역 주민들의 견해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저커버그는 철저하게 비밀에 싸여 있으며 건물을 짓는 진정한 동기가 무엇인지에 의문을 불러일으키는 가운데 자신의 계획을 불도저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전했다.  

저커버그는 이미 이 건물을 다양한 기업 행사의 장소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그가 이곳을 자신의 별장으로 사용하고 싶어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주커버그 뿐만 아니라 미국의 백만장자들이 너나할 것 없이 지하벙커를 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엄청난 규모의 부지에 모든 편의 시설을 갖추어 놓고 몇 달,몇 년을 족히 자급자족할 수 있으며,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스케일로 지하벙커 주택을 짓고 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