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3척 약 4천911억원 규모...올해 목표량 22% 달성
 VLAC는 고난도 기술 필요...높은 고부가가치 선박 분류

HD한국조선해양의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조감도. (사진=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의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 조감도. (사진=HD한국조선해양)

HD현대 조선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약 4천911억원 규모의 선박 3척을 수주하며 한해 목표량의 22%를 한 달 만에 달성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중남미 소재 선사와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 3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해 2028년 6월까지 인도할 예정이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체결한 수주량은 총 32척, 30억 달러로 올해 목표(135억 달러)를 벌써 22%나 채웠다.

올해에만 11척의 수주를 달성한 VLAC는 고난도 기술을 요해 수주 단가가 높은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분류된다. 특히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무탄소 연료로 향후 수요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클락슨리서치 등에 따르면 VLAC 발주량은 향후 20년간 연평균 120척 발주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조선업계는 시장 선도를 위해 VLAC 수주에 집중하고 있다.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도 새해들어 각각 2척의 VLAC를 수주하는 성과를 올렸다. 한화오션은 이날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VLAC 2척을 약 천3312억 원에 수주했다.

VLAC 기술 고도화를 위한 신기술에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VLAC에 장착할 암모니아 엔진을 2025년 완료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한화오션도 무탄소 선박의 상용화를 목표로 암모니아를 비롯한 대체 연료 및 친환경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