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부동산 PF 대응한 충당금 최대한 적립 요청
“연말 결산 후 금융사 충당금 적립실태 등 점검 계획”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사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응과 관련 충당금을 최대한 적립해달라고 요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사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응과 관련 충당금을 최대한 적립해달라고 요구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응과 관련 금융사에 충당금을 최대한 적립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부동산PF 손실을 회피하면서 재원을 배당이나 성과급에 먼저 쓰는 금융사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따지겠다고 경고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23일 열린 임원회의에서 부동산PF 연착륙 추진방향 및 향후 계획을 밝히면서 이같은 뜻을 분명히 했다. 

이 원장은 “최근 저축은행 등 PF연체율이 상승하고 부실우려 사업장이 확대되는 등 부동산PF 부실 정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그러나 정상적 사업추진이 어려운 사업장이 만기연장하는 등 정리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본PF 전환이 안 되는 브릿지론 등 사업성 없는 PF사업장에 대해 원칙적으로 금융사가 2023년 말 결산 시 예상손실을 100% 인식해 충당금을 적립하고 신속히 매각, 정리해야 한다”고 했다. 

금융권의 PF대출 연체율은 2022년도 말 1.19%에서 지난해 9월 2.42%로 두배 가량 증가했으며, 같은기간 저축은행은 2.05%에서 5.56%까지 급증했다.

이 원장은 “공사지연이 지속되거나 분양률이 현격히 낮은PF 사업장에 대해서는 단계적으로 충당금 적립을 강화한다”며 “경·공매 등 손실보전 과정에서 가격 추가하락 가능성을 감안해 담보가치를 엄정하게 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향후 방향에 대해 “연말 결산이 끝나는 대로 금융사의 충당금 적립실태 등을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라며 “단기성과에 치중해 PF 손실인식을 회피하면서 남는 재원을 배당 또는 성과급으로 사용하는 금융사에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고 강덧붙였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