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항공우주청(DLR)과 기술 협력...공동 연구 진행
내년 발사 수자원 위성의 안정적 운영 환경 확보 가능

한국수자원공사와 독일항공우주청은 수자원위성 레이더기술 개발 협약을 맺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와 독일항공우주청은 수자원위성 레이더기술 개발 협약을 맺었다.  (사진=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는 24일 대전 유성구 케이워터 연구원에서 독일항공우주청(DLR)과 수자원 위성 영상 레이더 품질 최적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오는 3월부터 수자원 위성의 영상레이더 데이터의 품질 관리를 위한 핵심기술인 영상레이더 검·보정장치, 영상화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영상레이더 품질 향상을 위한 기기와 시설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인적·기술 교류를 추진한다.

영상 레이더는 마이크로파를 지표면으로 보낸 뒤 반사돼 돌아오는 신호 데이터를 합성, 영상을 획득하는 능동형 센서다. 태양광이 필요한 전자광학(EO) 센서와 달리 마이크로파를 사용해 기상 악화 시에나 야간 시간대에도 운용할 수 있다.

구자영 기획부문장은 "영상레이더 위성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독일항공우주청과의 기술 협력을 바탕으로 내년 발사될 중형급 수자원 위성의 안정적인 운영 환경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환경부는 2025년까지 1천427억원을 들여 홍수와 가뭄 등 수재해에 대응하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수자원을 관리할 수 있는 수자원위성인 차세대 중형위성 5호를 개발할 계획이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