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분석 통해 부실 사업장 신속·과감한 정리 주문
금융위원장, ‘증시 저평가 해소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왼쪽 두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왼쪽 두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4일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증권업계 간담회에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 원장은 전날인 23일 열린 자체 임원회의에서도 부동산PF 연착륙 추진방향 및 향후 계획을 밝히면서 금융사에 충당금을 최대한 적립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부동산PF 손실을 회피하면서 재원을 배당이나 성과급에 먼저 쓰는 금융사에 대해서는 엄중히 책임을 따지겠다고 경고했다.

이 원장은 또한 “최근 저축은행 등 PF연체율이 상승하고 부실우려 사업장이 확대되는 등 부동산PF 부실 정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그러나 정상적 사업추진이 어려운 사업장이 만기연장하는 등 정리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날 증권업계 간담회에서도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이 원장은 "일부 회사의 리스크 관리 실패가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며 강경한 어조로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 등 유관기관과 KB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대신증권, 신영증권, DB투자증권, JP모건, 모건스탠리 등 10개 증권사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했다.

이 원장은 증권사들에게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충당금도 충분히 적립할 것을 재차 당부했다.

이어 "최근 검사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불건전 영업행위와 사익추구 행위가 발견됐다"면서 "이는 금융투자업계에 만연한 성과 만능주의에 기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불법행위가 적발될 경우 신분상 불이익은 물론 획득한 수익 이상 금전 제재를 부과하는 등 강력하게 조치해 나갈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한편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증시 수요기반 유지·확충을 위한 금융투자소득세 폐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세제지원 강화 등 세제개편과 함께, 소액주주 권익개선을 위한 상법 개정, 지배주주의 편법적인 지배력 확대 방지를 위한 자사주 제도 개선을 차질 없이 추진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증시의 저평가 해소를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가 자사가 저평가된 이유를 분석해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명·소통해야 한다며, 이를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도입·운용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