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의 해’ 갑진년(甲辰年) 새해에 세운 목표 관리
소소한 습관을 루틴화 할 수 있도록 돕는 앱을 활용

(사진=클래스 101)
(사진=클래스 101)

새해가 되면 누구나 한 해의 다짐도 하고 계획도 세운다. 하지만 그런 스스로의 약속을 한 해 동안 꾸준히 실천에 옮기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작심삼일'이란 말도 있다. 

하지만 엘레노어 루즈벨트가 "새로운 날에는 새로운 힘과 새로운 생각이 생긴다"고 했듯이 새로운 한 해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청룡의 해' 갑진년(甲辰年) 새해 모두가 새로운 목표와 계획을 세웠을 것이다. 우리에게 신년 계획은 어떤 의미이며 어떻게 실천하려고 할까.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2024 새해 계획 및 운세 서비스 이용 관련 조사’ 결과를 내놨다.

이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이 목표 달성 여부와 상관없이 신년 계획을 세우는 것 자체에 의미를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한 해를 준비하면서 목표를 설정하는 자체를 중요한 일로 여기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실천하는 것에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변화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변 상황에 맞게 계획을 수시로 변경하는 방법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64.4%로 목표 달성을 위한 수정이나 조정은 필요하다는 생각들을 하고 있었다. 

또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 요인으로는 ‘본인 의지’를 제시했으며,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요소로는 ‘본인의 의지 부족’을 꼽았다. 사람들은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이뤄내는 데 있어 마음가짐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목표와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대표적인 온라인 클래스 구독 플랫폼으로는 ‘클래스101’이 있다. 

여기에서는 약 5천900여개의 클래스를 마음껏 수강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취미부터 라이프스타일, 운동, 수익창출, 재테크, 커리어, 어학, 키즈까지 약 140여개의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다.

각 카테고리별로 다채로운 클래스들을 보유하고 있어 새해를 맞아 다짐한 개인의 목표에 따라 필요한 클래스들을 선택해 들을 수 있는 게 돋보인다. 

새해를 맞아 클래스101에서 1월 중순 기준 가장 높은 수강시간 점유율을 보였던 카테고리를 살펴보면 ‘창업‧부업’, ‘재테크’,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순으로 수강시간이 높았다.

이로써 신년을 맞아 ‘경제력’과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가꾸는 것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새해에 목표를 세우는 시기에 관심을 끌고 있는 클래스로는 인생관리전문가 박소장 '인생을 바꾸는 루틴 만들기', 인생상점 '온전히 나만을 위한 기록 방법 불렛저널 입문 클래스', 룩말 '일상의 황금 비율을 찾는 시간 관리법', 류한빈 등의 클래스들이었다. 

올해 목표 달성을 위해 촘촘한 계획과 실전 의지를 다지고 싶다면 관련 클래스들을 수강하고, 다양한 클래스101의 기능들을 적극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새해에 수립한 목표를 향해 정진해야겠다는 한결같은 '마음자세'(mindset)다. 그런 굳은 의지만 있다면 다양한 앱이나 관련 정보는 많다.

이를 위해 새해 다짐이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실천이 일상의 습관이 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플랫폼도 있다. 매일 매일의 꾸준한 작은 실천이라도 '루틴'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일상 라이프스타일을 건강하게 관리하고 싶은 사람들은 루틴을 만들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루틴 관리 앱을 이용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소소한 습관을 루틴화 할 수 있도록 돕는 어플부터 운동, 독서 등 목표에 특화된 앱까지 다양한 서비스들이 있는 만큼,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해 이용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추천한다.

한 해가 시작된지도 어느덧 한 달이 가까워오는 시점에 다시 한번 새해의 결의를 점검해 하루 하루가 목표 실천의 가장 좋은 날이라는 것을 생각하도록 한다. 그러면 올해 송구영신의 시점에 가서 '자신이 한해 이루어 낸 것'을 축하하는 희열을 맛볼 것이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