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 분석
대한항공 1위 이어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항공)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지난해 4분기 국내 항공사들 가운데 온라인에서 가장 높은 사회공헌 관심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해 국내 항공사 10곳의 ‘사회공헌’ 키워드를 통한 관심도를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4분기 출항중인 항공사로 선정했으며, 각 소셜미디어(SNS) 포스팅 수를 바탕으로 한 정보량 순으로 ▲대한항공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등이다.

분석 키워드는 '기업 이름' + '어르신, 기부, 이웃, 다문화, 소외, 봉사, 장애인, 독거, 장학, 취약계층, 후원, 상생, 협력사, 청소년'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해서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고 데이터앤리서치 측은 설명했다. 

분석 결과, 대한항공이 지난해 4분기 총 2천404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조사 항공사들 가운데 '사회공헌' 정보량 1위에 올랐다. 우선 복수의 커뮤니티 채널에서 담요·유니폼 등을 재활용한 대한항공의 기부 활동을 담은 기사가 포착됐다.

지난해 12월 모네타에는 대한항공 임직원들이 폐 기내 담요를 활용해 제작한 안전방재모 500개를 서울 강서소방서에 기부했다는 소식이 전달됐다. 기부된 안전방재모는 강서소방서 소방안전교실의 지진체험 교육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에게 제공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23년 4분기 항공업계 사회공헌 관심도 비교표.  (사진=데이터앤리서치)
2023년 4분기 항공업계 사회공헌 관심도 비교표.  (사진=데이터앤리서치)

같은달 뽐뿌 등에는 대한항공이 운항승무원 및 객실승무원이 반납한 유니폼으로 만든 500개의 의약품 파우치 속에, 임직원 기부금 500만원으로 마련된 구급 의약품을 담아 강서노인종합복지관과 인천용유초등학교 등에 전달했다는 소식도 담겼다. 

11월 마이민트 등에는 대한항공 제주지역 사내 봉사단체 '다솜마루'가 제주창암재활원 장애인 단체를 초청해 서귀포 여미지식물원 나들이 행사를 가졌다는 글이 게재됐다.

특히 이날 행사는 외부 활동 기회가 적은 장애인들과 색다른 체험의 기회를 나누고자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대한항공은 제주 지역사회의 이웃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라는 관계자의 설명도 곁들여졌다. 

이와 함께 네이버 탁구 카페의 한 유저는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탁구 여자 복식 금메달을 획득한 대한항공 소속의 신유빈 선수가 수원시 저소득층 어르신들을 위해 2천만원의 후원금을 기탁했다는 기사를 카페에 게시했다.

기사에는 "어릴 적부터 수원시로부터 많은 도움과 지원을 받았다”며 “아시안게임 성적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포상금을 받았는데 일부를 좋은 일에 쓰기로 했다"는 신 선수의 발언이 소개됐다. 이어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 업계 전체 사회공헌 관심도가 직전연도 같은 기간 대비 26% 이상 크게 늘었다”면서 “항공업계의 사회공헌 분기별 관심도도 타업종 대비 높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