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국회의장 등 최고위급 인사와 개발협력 강화
한국 기업의 투자 확대 및 애로사항 해결방안 모색

김진표 국회의장. (사진=국회) 
김진표 국회의장. (사진=국회) 

김진표 국회의장이 크로아티아와 불가리아 등 2개국을 공식 방문 중에 있다. 

국회에 따르면 김진표 국회의장은 지난 7일부터 오는 15일까지 7박 9일 간 크로아티아와 불가리아를 공식 방문 중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양국 국회의장 등 최고위급 인사를 잇달아 만나 양국의 개발협력을 강화한다. 또한 한국 기업의 투자 확대 및 애로사항 해결을 모색하고, 의회 교류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먼저 크로아티아를 방문해 고르단 얀드로코비치 국회의장과 안드레이 플렌코비치 총리를 만난다. 크로아티아는 지난해 1월 유로존 및 솅겐조약 가입을 계기로 유럽연합(EU) 체제에 편입됐고, 같은 해 한국과 '포괄적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바 있다.

김 의장은 크로아티아 고위 인사들과 전기차와 에너지 등의 신산업과 방산·조선, 항만·인프라, 스마트 시티 건설 및 문화관광 분야 등에 대해 집중논의 할 예정이다.

불가리아에서는 루멘 라데프 대통령과 로센 젤랴즈코프 국회의장을 만나 무역투자 촉진 및 우리 기업의 글로벌 대형원전 사업 참여에 대한 지원, 과학기술(ICT)과 자동차 산업 분야에 대한 진출 및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한국과 불가리아는 지난 2015년 '포괄적 미래지향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후 자동차 산업분야에서 활발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김 의장은 유로존 및 솅겐조약 가입이 기대되는 불가리아와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에 대한 논의도 적극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태양광 등 무탄소 에너지 분야 협력과 한류를 기반으로 한 양국 문화교류 확대 방안도 모색한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