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 사례 비교해 깊이 있는 분석 제공
주주환원·소액주주 위한 제도 개선 가시화 예상

신한투자증권 사옥. (사진=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사옥. (사진=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이 저PBR주 성과 요인을 분석한 리포트를 발간했다. PBR(Price Book value Ratio · 주가순자산비율)은 주식이 적정한 가격인지를 판단하는데 참고가 되는 지표라 할 수 있다. 

신한투자증권은 13일 리서치본부 이정빈 수석연구원이 작성한 ‘저PBR주 성과 요인 분석’ 리포트는 한국과 일본 사례를 비교하며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리포트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됐다. 먼저, 기존 한국 증시 저평가를 야기한 더블카운팅(모회사와 자회사가 동시에 상장할 때 기업가치가 중복되는 현상) 이슈와 코스피 밸류에이션을 분석했다.

(사진=신한투자증권)
(사진=신한투자증권)

다음으로, 주주환원 기대감에 비롯된 대형 가치주 상승 현상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국내 기업 주주환원 현황 및 거버넌스 점수와 2024년 행동주의에 대한 전망을 내놨다. 

이 수석연구원은 “한국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시발점이다. 앞으로 주주환원과 소액주주들을 위한 제도 개선이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2024년에는 행동주의가 주주환원과 배당 관점에서 활발히 활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