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 의원 “정부와 대립각 세우다 아젠다 주도권 뺏겨”
- 김 지사 “아젠다 주도권 선점보다 일이 되는 게 중요”
- 김포 등 인접 시·군 서울 편입’ 관련한 입장차도 노정

 

19일 열린 경기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윤종영 도의원이 김동연 도지사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유튜브 화면 캡처)
19일 열린 경기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윤종영 도의원이 김동연 도지사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유튜브 화면 캡처)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소속 윤종영 의원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이하 경기북자도) 설치’와 ‘김포 등 인접 시·군 서울 편입’ 관련 질의를 펼치면서 설전이 벌어졌다.

19일 열린 제373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도정 질의에 나선 윤 의원은 "김 지사가 경기북자도 공론화를 잘했지만 중앙정부, 국민의힘과 대립각을 세우다 아젠다 주도권을 뺏겼다고 생각한다"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경기북자도 설치와 서울 편입의 양립을 거론해도 정치쇼라고 비난하고 거절만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김 지사는 "아젠다 주도권은 필요 없고 제게는 중요하지 않다"며 "아젠다 선점보다 일이 되는 게 중요하다"고 응수했다. 

윤 의원은 이어 "국회는 경기북자도 설치 특별법상에서 대상 시·군이 11개인데 김 지사가 추진하는 경기북자도 해당 시·군은 10개로 김포를 제외했다"며 "김포에서 따질만한 구실을 줬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에 대해 "김포에 자율권을 주기 위해서였다. 10개 플러스 알파"라며 "김포의 위치가 한강 기준으로 애매하고 여러 특성을 감안한 것으로 뺐다 넣다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윤 의원과 김 지사는 북자도 관련 도와 행정안전부와의 소통 미흡 문제와 서울 편입을 선호하는 일부 시·군의 이탈 우려를 놓고도 공방을 펼쳤다. 

윤 의원은 "지난해 6월 북자도 업무와 관련해 행안부 담당자를 만났는데 '경기도로부터 공식적으로 전달받은 바가 없다. 경기도는 김포를 어떻게 하겠다는 거냐'고 했다"며 재차 물었다. 

김 지사는 "이 문제는 행안부가 실무적으로 검토해 그칠 사안이 아니라 총리와 얘기하고 대통령에 2번 얘기했다. 실무진과는 풀어나가는 노력을 했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경기북자도를 추진하며 내부적으로 이탈하는 시·군과 김포시 서울 편입 문제를 놓친 것 없느냐"면서 "이는 단속을 잘못했기 때문에 빌미를 준 것"이라며 김 지사의 실책을 강조했다. 

이에 김 지사는 "제가 상대 당 대표까지 관리하나"라며 "대외 변수가 된 윤 의원 소속 당의 대표와 비대위원장은 제 통제 밖 아니냐"며 대응에 나섰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