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소상공인연합회, FTA 활용 등 업무협약 체결
두 기관의 협력 강화 통해 소상공인 성장과 발전 도모

관세청과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열린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간담회에서  '소상공인의 FTA 활용지원 및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관세청)
관세청과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23일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열린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간담회에서  '소상공인의 FTA 활용지원 및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관세청)

관세청이 소상공인들의 전자상거래 입점과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에 나선다. 

관세청과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23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소상공인의 FTA 활용지원 및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관세청장, 연합회장 및 연합회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협약식에서는 관세청이 민생과 직결된 소상공인의 해외 수출을 적극 돕기로 했다.  

이는 최근 고물가·고금리로 인한 전 세계적인 경기 부진 상황에서 민생과 직결된 소상공인들이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두 기관의 협력 강화를 통해 소상공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연합회 쪽은 △해외거점 오픈마켓의 국내 진출에 따른 소상공인과의 형평성 고려 및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소상공인에 대한 전자상거래 수출지원 및 수출 절차 등 관련 교육・컨설팅의 필요성 등을 제기했다.

관세청은 아직 수출에 익숙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을 위한 △YES FTA 전문교육 △수출초보기업 컨설팅 △비즈니스모 제공 △인증수출자 확대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소상공인은 우리 사회에 다양성을 촉진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인체의 모세혈관과 같은 역할로 최근 전자상거래 확대 추세는 소상공인에게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오늘 제시된 의견과 건의 사항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최근 매출 침체 및 수익 저하로 어려움이 커진 소상공인이 수출 분야로 시야를 넓히고 새로운 판로를 찾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이 자생력과 경쟁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전방위적으로 찾아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