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경기도 협조 반드시 필요
“경기도민 서울 내 다른 운송기관 이용 비율 월등히 높아”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이  기후동행카드  관련 현안에 대해  브리핑 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이  기후동행카드  관련 현안에 대해  브리핑 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서울시와 경기도가  경기도 시군들의 기후동행카드 참여와 관련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접점이 필요해 보인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참여는 시·군 자율결정 사항이라는 경기도 주장에 대해 일선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는 경기도 협조가 반드시 필요함에도 경기도는 시·군의 자율결정 사항이라는 기존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도 버스에서 적용되는 교통카드 시스템은 광역단체에서 일괄 운영돼 일선 지자체가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 서울시의 입장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난달 29일 브리핑에서 "서울시가 지난해 9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발표한 이후 시민과 각계각층에서 가장 강력하게 요구했던 건 수도권 전체에서 무제한 교통권의 혜택을 누리게 해달라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요청하는 경우 서울시와 시·군이 운송손실금을 분담하는 것을 전제로 협의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인천 등 수도권 교통기관과 재정을 분담하는 것으로 협의해 왔으나, 경기도는 이에 응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는 오히려 서울시가 일선 시·군의 참여를 종용한다는 표현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 기후동행카드의 수도권 확대를 위해 경기도가 협력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의 "어떤 시·군도 서울시와 예산 60%를 지원하는 것과 협의한 바 없으며 지원 근거도 명확하지 않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정면 반박했다.

윤 실장은 "경기 시·군 참여시 적용되는 운송 기관 범위가 서울이 많아서 서울시 예산이 최소 60% 투입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경기도민이 시·군 내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보다 서울로 출근해 서울 내 다른 운송기관을 이용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기 때문에 서울의 부담이 더욱 크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그런 부분에 대한 협의 없이 협약이 맺어지기 어렵다"면서 "협의가 없었다는 표현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시는 "경기도의 비협조로 일선 시·군에서 기후동행카드에 참여하지 못한다면 결국 경기도 주민은 '더경기패스' 밖에 이용할 수 없어 선택권과 혜택에서 배제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도민만을 바라보고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결단하고 일선 시·군에 대한 기술적, 재정적 지원 여부를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