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상의, ‘美 대선 통상정책과 공급망 대응전략’ 개최
- “美 선거와 무관하게 보호주의 기조는 유지될 것” 전망
- “글로벌 콘트롤 타워 구축 및 의사 결정 체계 확보 필요”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이 18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한미통상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이 18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열린 한미통상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정책이 앞으로도 큰 변화 없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8일 상의회관에서 '미국 대선 통상정책과 공급망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한미통상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미국 국제경제‧통상 전문가와 김앤장, 광장, 세종, 태평양, 율촌 등 5대 로펌을 초청해 美 대선 관련 통상 이슈를 점검했다.

또한 관세정책이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기후변화 정책 등 투자 및 교역 환경에 발생할 수 있는 변수들에 대해 우리 기업들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지난해 한미 교역액은 1천870억 달러를 기록, 2014년 1천156억 달러에서 10년간 61.8% 늘어났다. 한국의 대미투자액은 2023년 301억 달러(신고기준)로 2014년 95억 달러에서 같은 기간 약 3배 이상 증가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18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美 대선 통상정책과 공급망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열린 한미통상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18일 서울 세종대로 대한상의회관에서 '美 대선 통상정책과 공급망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열린 한미통상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프리 숏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PIIE) 시니어 펠로우는 "누가 선거에서 이기느냐와 관계없이 보호주의 기조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며 "후보들은 공통적으로 경제안보를 근거로 제3국에게도 영향을 주는 정책을 지지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FTA를 체결한 한국도 예외는 아닐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트럼프 전 행정부 당시 감세조치의 시한이 2025년인 만큼 양당 모두 재정 적자 관리가 국내 정치 이슈로 떠오를 것"이라면서 "민주당은 기후변화 대응을, 공화당은 세수 확보를 위해 탄소국경세 등의 조치들을 동원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워싱턴 소재 무역컨설팅 McLarty Associates의 통상 총괄인 케이트 칼루트케비 치 시니어MD(전무)는 '美 차기 정부 통상정책과 기업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 했다.

칼루트케비치 시니어MD는 "미국의 입장에서 한국 기업은 통상과 투자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파트너"이며 "한미 FTA가 미국 유권자를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개정됐기 때문에 대선 이후 작은 변화(hiccups, 딸꾹질)는 있을지라도 거대한 문제(massive problem)는 없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글로벌 공급망 변화와 IPEF 전망'을 주제로 발표한 김성중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는 "탈세계화와 팬데믹, 군사 분쟁을 거치면서 각국 정부는 공급망의 안정성, 회복성,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 전환을 꾀하고 있으며, IPEF 공급망 협정이 그 대표적인 사례"라고 말했다.

제프리 숏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PIIE) Senior Fellow가 ‘美 대선 후보 통상공약 분석 및 전망’이라는 주제로 온라인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프리 숏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PIIE) Senior Fellow가 ‘美 대선 후보 통상공약 분석 및 전망’이라는 주제로 온라인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또한 "공급망 재편과 관련하여 지정학적 리스크가 심화되는 추세는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공급망 관리(SCM)에 머물지 않고 공급망 컴플라이언스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것은 기업에게 생존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박정현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는 'CHIPS Act와 미국 경제안보 정책 동향'에 대한 발표를 통해 "미국 경제안보 정책은 수입규제, 수출통제 등 개별적 정책수단에서 공급망 재편, 산업정책 등의 확대와 더불어 강화될 것"이라며 "트럼프 당선 시 보편기준 관세, 호혜무역법 등을 통한 관세 인상, 미국 무역적자 축소를 위한 232조, 301조와 같은 조치가 부활하고, 반도체과학법(CHIPS Act) 혜택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김선영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는 'IRA 전망과 韓 배터리 산업의 대응 방안'과 관련해 "친환경 정책에 대해 부정적인 공약을 고려하면 트럼프 후보 당선 시 IRA의 배터리산업 지원 규정들의 무력화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며 "의회에서 법안 자체를 폐지할 가능성이 적다고는 하나, 대통령의 행정명령(Executive Order), CRA(Congressional Review Act) 등의 수단을 활용하는 시나리오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에 대한 기업 대응전략'의 연사로 나선 박형곤 딜로이트 컨설팅 파트너는 "글로벌 공급망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국가간 전략이 중첩되고 있는 만큼, 리스크 이벤트의 적시 파악을 위한 네트워크 및 글로벌 콘트롤 타워 구축과 더불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의사 결정 체계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미 차기 정부 통상정책 변화로 우리 기업이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기회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잘 활용해야 한다"며 "우리는 미국과 FTA 체결국이라는 점이나 제약 ‧ 화석연료 개발 ‧ 내연기관차 수출 등 여러 분야에서 반사이익도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우 부회장은"향후 對美 투자가 중단되는 등의 피해를 볼 수 있는 한국 기업들을 위해 최소한 케어할 수 있는 지원책들이 발굴될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