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삼양사·대한제당 3사...가격 20% 올려
- 정부, 설탕 가격 상승에 따른 소비자 부담 증가 우려
- 공정위 “법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엄정히 조치할 것”

서울 중구에 위치한 CJ제일제당 본사. (사진=CJ제일제당)
서울 중구에 위치한 CJ제일제당 본사. (사진=CJ제일제당)

공정거래위원회가 설탕 제조사인 CJ제일제당, 삼양사, 대한제당의 가격 담합 의혹에 대한 현장조사에 들어갔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19일 이들 제당업체 3사에 대해 설탕 가격 담합 여부를 확인하고 물가에 대응하기 위해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공정위는 이들 기업의  설탕 판매 자료를 확보해  가격 담합 여부를 조사하는 한편 범정부 차원의 생필품 물가 잡기에 적극 보조를 맞추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설탕 가격이 지난달 전년 동기 대비 무려 20.3% 오르자 정부는 설탕 가격 상승으로 인한 소비자 부담 증가를 우려하고 있다. 설탕 가격 상승은 과자, 빵 등의 가격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조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법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물가 상황을 점검하며 "정부는 장바구니 물가를 내릴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를 즉각 실행할 것"이라며 "과도한 가격 인상, 담합 같은 불공정 행위로 폭리를 취하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공정위는 올해 업무 추진계획을 통해 국민의 경제적 부담과 직결되는 의·식·주 분야에 대한 담합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CJ제일제당·삼양사·대한제당 등 3사는 지난 2007년에도 가격 담합이 적발돼 공정위로부터 제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공정위는 이들 업체에 511억3천300만원의 과징금 부과 조치를 내렸다. 

Copyright © 파이낸스뉴스.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